수능 끝나고 혼자서 시베리아 횡단열차 탔다가 러시아 군인 만난 여고생 (영상)

By 윤승화

수능 끝난 고3이 시베리아 횡단 열차에 혼자 타자 러시아 군인들이 말을 걸었다.

지난 15일 유튜버 ‘모르는지’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 브이로그 영상을 게재했다.

유튜버 ‘모르는지’는 열아홉 살 고등학생으로, 지난 11월 수능을 치른 뒤 혼자 배낭여행을 떠났다가 시베리아 횡단 열차에 타게 됐다.

이날 영상에서 혼자 열차 안에 앉아 카메라를 켠 ‘모르는지’를 향해 또래로 보이는 어린 러시아 청년이 수줍게 말을 걸었다.

유튜브 ‘모르는지’
유튜브 ‘모르는지’

까까머리를 한 청년의 정체는 러시아 군인. 러시아의 경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징병제인데, 징병 대상은 18세 이상 남성이며 복무 기간은 1년이다.

군인은 “너 블로거야?” 하며 물었고, ‘모르는지’는 “유튜버”라 대답했다.

마침 수험생 신분을 갓 벗은 ‘모르는지’의 장래 희망은 군사학과 진학이었기에 두 사람은 서툰 영어로 본격적인 소통을 시작했다.

말을 건 군인은 자신의 다른 군인 친구들을 소개해주었다. 18살부터 20살까지, 군인들은 모두 ‘모르는지’와 또래 친구였다.

유튜브 ‘모르는지’
유튜브 ‘모르는지’

‘모르는지’는 군인들의 칸으로 이동해 “안녕” 등 간단한 우리말을 알려주었다.

우리나라 장병들과 비슷한 또래일 러시아 군인들은 순수한 표정으로 열심히 한국어를 따라 했다. 카메라를 향해 다 함께 “안냥”이라며 복창했다.

이들은 ‘모르는지’가 마이쮸를 맛보여주자 맛있어하며 답례로 러시아 군인 초콜릿을 선물했다.

또 ‘모르는지’가 한국에서 가져온 스티커를 나눠 붙여주자 아쉬운 대로 껌을 주기도 했다.

유튜브 ‘모르는지’
유튜브 ‘모르는지’

그때 상관이 다가오자 해맑았던 청년들은 90도 각도로 정렬해 앉았다.

러시아 상관은 “8시 반에 자라”고 명했고, 잘 시간이 되자 ‘모르는지’와 군인들은 각자 칸으로 흩어졌다.

군인들은 자리로 돌아가는 ‘모르는지’에 사탕을 한 움큼 쥐여주었다.

그러나 군인이라고 일찍 자고 싶겠는가. 러시아 장병들은 미어캣처럼 고개를 빼꼼 내밀며 ‘모르는지’를 불러 순한 표정으로 말을 걸었다.

유튜브 ‘모르는지’
유튜브 ‘모르는지’

“잘 거야?”

“기분은 어때?”

“마이쮸 더 줄 수 있어?”

14시간 동안 그렇게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러시아 군인들이 열차에서 먼저 내리면서 이들은 헤어졌다. ‘모르는지’는 “1년 동안 훈련 잘 받고 연락하자”며 영상을 끝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