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자동차’만 보면 꼬깃꼬깃 용돈 건네주는 치매 할머니의 사연

By 김연진

빨간색 자동차만 보면 주머니에서 꼬깃꼬깃 쌈짓돈을 꺼내 문 사이에 끼워두는 치매 할머니가 있었다.

그렇게 용돈을 건네기도 하고, 비닐봉지에 과자나 간식거리를 담아 손잡이에 걸어두기도 했다.

할머니는 빨간색 자동차만 보면 “아들이 왔구나”라고 중얼거리며 용돈이나 과자를 전해줬다.

모든 기억을 잊었지만, 아들의 빨간색 자동차만은 잊지 않았던 할머니였다.

경남 통영경찰서 광도지구대에 따르면, 지난 14일 지구대에 신고가 접수됐다.

통영경찰서 광도지구대

“누가 자동차 손잡이에 5만원권 지폐와 과자 등을 끼워두고 갔다”는 내용의 신고였다.

신고자는 “명정동 서피랑 마을 인근에 주차를 할 때마다 꼬깃꼬깃 접은 지폐와 과자, 떡 등 음식이 차량 손잡이에 걸려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일은 지난 2월부터 5차례나 계속됐다고.

경찰은 사건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인근 CCTV를 확인했다. 자동차에 용돈과 함께 과자를 걸어둔 것은 이 마을에 혼자 사는 86세 치매 할머니였다.

할머니는 치매 증상이 있는데, 집 근처에서 빨간색 자동차만 보이면 아들의 자동차인 줄 알고 용돈이나 간식거리를 끼워둔 것이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형편이 어려워 아들을 제대로 공부시키지 못한 게 미안해서…”

할머니는 과거 남편을 잃고 홀로 아들을 키워온 것으로 알려졌다.

어려운 형편 때문에 아들을 초등학교밖에 보내지 못한 것이 평생의 한이 된 것이었다. 아들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은 치매도 앗아가지 못했다.

할머니의 아들은 현재 개인적인 이유로 타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경찰은 할머니에게 차근차근 상황을 설명하고, 할머니가 5차례에 걸쳐 두고 갔던 21만원을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