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으로 숫자 셀 때 뜻밖의 ‘국적’ 확인할 수 있다

By 윤승화

손가락으로 숫자를 셀 때 뜻밖의 국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나인개그(9gag)에는 ‘손가락으로 숫자 셀 때 독일식 vs 미국식’이라는 제목으로 사진 한 장이 공유돼 해외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게시글에 따르면, 손가락으로 1부터 5까지 세는 법은 국적에 따라 나뉜다.

독일식으로 숫자를 셀 땐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부터 치켜든다. 엄지가 1이고, 엄지에 검지를 치켜들면 2이다. 그런 식으로 다섯 손가락을 전부 피면 5가 된다.

미국식으로 숫자를 셀 때도 주먹을 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은 똑같다. 다만 엄지가 아닌 검지부터 드는 방식이 다르다. 검지가 1, 검지에 중지를 함께 들면 2다.

9gag
한국식 / NTD

여기에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한국식으로 숫자 세는 법도 추가됐다. 독일식, 미국식과 반대로 손을 다 펼친 상태에서 엄지부터 하나씩 접는 방식이다.

게시글을 접한 해외 누리꾼은 물론 국내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여러 반응이 나왔다.

“확실히 한국인이었다”는 댓글부터 “평생 한국에 살았는데 미국식으로 센다”는 댓글, “나 혼자 셀 때는 한국식, 남들한테 보여줄 때는 미국식”이라는 말까지 사람마다 숫자를 세는 방식도 다양했다.

과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바는 없으나 흥미로 살펴볼 수 있는 손가락으로 숫자 세기. 지금 한 번 옆에 있는 사람과 함께 손가락을 접어보자.

혹시 아는가, 뜻밖의 국적을 확인할 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