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가가 명당으로 변한 사연’

By 이 충민

풍수지리를 잘 보는 어느 고명한 지관(地官: 묘자리나 집터의 길흉을 판단하는 사람)이 여행을 할 때였다.

날씨가 너무 더워 땀이 비 오듯이 줄줄 흐르고 입안이 말라 혀가 아플 지경이었지만 인가가 보이지 않아 물 한 모금도 마실 수 없었다. 그러다 겨우 인가를 찾아 들어갔더니 마침 마당에서 보리타작을 하고 있어서 황급히 다가가 마실 물을 청했다.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선량해 다른 사람과 다투지 않았고 스님이나 도사를 만나면 언제나 시주를 했다. 집주인은 손님이 온 것을 알고 아주 반갑게 맞이하며 아들을 시켜 차가운 우물을 떠오게 했다.

지관이 길어온 바가지 물을 급히 마시려할 때 갑자기 노부인이 보리 짚을 한줌 집어 물그릇에 던지는 것이었다. 지관은 물을 벌컥벌컥 들이켤 수 없어 화가 치밀어 올랐지만 주변에 그 집안 사람들만 있어서 화를 낼 수도 없었다. 그는 간신히 화를 억누르며 입으로 보리 짚을 불며 천천히 물을 마실 수밖에 없었다.

물을 다 마신 지관은 노부인의 무례함이 떠올라 보복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계략을 꾸몄다. 그는 일부러 상냥하고 친근한 목소리로 말했다.

“바쁘다 보니 어떻게 보답해야 할런지요. 제가 이곳을 지나다 보니 이 근처에 낡은 집이 있는 곳을 보았는데 아주 좋은 집터임을 알게 됐습니다. 그 집터를 당신들에게 알려드리는 것으로 보답을 대신해도 될까요?”

마침 이 가족들도 이사를 생각하고 있던 차에 지관의 말에 고마워하며 더욱 정성을 다해 대접했고 지관은 곧 그곳을 떠났다.

pixabay

그 뒤 지관은 곧 그 일을 잊고 지내다 몇 년 후 다시 그곳을 지나가게 됐다. 그런데 길가에 으리으리하게 큰 집이 새로 지어져 있었고 집안에는 많은 가축을 기르고 있었으며 하인들이 분주히 오가는 게 큰 부자임이 분명했다.

지관은 갑자기 옛날 일이 떠오르면서 도무지 그 상황이 이해되지 않아 혼자말로 중얼거렸다.

“노부인이 나에게 무례하게 굴어 나는 일부러 귀신들이 소란스럽게 하는 흉가(凶家)를 추천해 가세가 기울어지도록 보복했는데, 어떻게 도리어 더 큰 부자가 된 것일까?”

그는 의문을 풀기 위해 그 집에 들어서니 주인이 바로 그를 알아보고는 더욱 극진히 대접했다.

그는 양심의 가책을 느껴 먼저 사과의 말을 건넨 뒤 솔직히 당시의 상황을 알려주면서 어떻게 된 것이냐고 물었다. 그러자 노부인은 말했다.

“참! 그 당시 오해를 하셨군요. 제가 그날 물그릇에 보리 짚을 뿌린 것은 손님이 갈증이 심한 상태에서 갑자기 찬물을 마시면 병이 날까 걱정되어 다급한 마음에 한 행동입니다. 당신이 말하는 풍수지리가 바뀐 것에 대해서는 우리도 전혀 모릅니다.”

pixabay

지관은 노부인이 자신을 위해 그런 것임을 알고는 더욱 부끄러웠고 무엇보다 현재 상황을 명백히 알기 위해 그들에게 집 주위를 돌아볼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집안을 한 바퀴 돌아본 지관은 집 옆에 놓인 개울 다리는 누가 수리했는지 물었다. 그러자 주인은 “그 다리는 마을사람들이 다니기에는 좀 불편해 보여서 우리 집에서 수리한 것입니다”라고 했다.

이에 지관은 크게 감동해 말했다.

“하늘의 도에는 사사로움이 없어서 언제나 선한 사람 편에 선다는 말이 있는데 정말로 훌륭한 가르침입니다. 당신들이 대가를 바라지 않고 행한 착한 일 덕분에 뭇 귀신들이 집안을 어지럽히는 흉가가 도리어 귀신들까지 재물을 바치는 명당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하늘은 착한 사람을 도우니 절대로 나쁜 짓을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출처: 밍후이왕(明慧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