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사관, 한국국회의원에게 협박전화

앵커:
한국의 한 국회의원이 `탈북자 강제송환(强制送還) 반대운동`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한국주재 중국대사관으로부터 협박성 전화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있습니다.

지난 9일, 한국의 국회의원 황우여(黃祐呂)씨가 중국대사관으로부터 위협성 전화를 받은 것이 뒤늦게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황씨가 `탈북자 강제송환 저지 국제 캠페인`에 공동대표로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국회 교육위원장인 황우여 의원은 13일, `자신을 주한 중국대사관 정무참사관(政務參事官)이라고 밝힌 사람이 지난 9일 전화를 걸어 `중국측은 탈북자 강제송환저지 국제캠페인의 대표를 황의원이 맡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이냐. 국회의원이면 상당히 높은 자리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하면 곤란하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황의원측은 이어 `탈북자 인권문제는 한국의 문제로서 중국이 강하게 나오면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황의원이 답변했다`고 말했다며, `주한 중국대사관측이 국회의원에게 걸어온 것은 중국이 우리나라를 우습게 보고 내정간섭(內政干涉)하는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습니다.
더욱이 중국대사관측의 한국 국회의원들에 대한 위협성 발언과 행동은, 지난 5월 천수이볜(陳水扁)타이완총통 취임식에 참석하는 한국의원들에게 전화로 불참을 종용하는 등 몇차례 있어왔던 터라 더욱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의 외교부장관 또한 `할 얘기가 있다면 정중히 찾아가서 할 수 있었는데 전화를 걸어 위협적으로 얘기했다면 외교적 예의에 어긋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대사관측은 단순히 본국 입장을 설명했을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新唐人 기자 김송(한국,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