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에서 ‘터널’ 지날 때 창문 안 닫으면 미세먼지 ‘나쁨’ 공기 마시게 된다

By 남창희

시내버스를 타고 달리다 보면 “곧 터널을 지나므로 건강을 위해 창문을 닫아달라”는 내용의 안내방송을 듣게 된다.

다들 창문을 닫는 편이지만 간혹 다른 일에 정신이 팔려 창문을 안 닫는 승객이 있을 때도 있다.

다른 승객들은 다 닫는데 혼자만 창문을 닫지 않아 터널 안의 공기가 차내로 대거 유입시키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터널 안 공기는 얼마나 나쁠까?

터널 안 공기 /연합뉴스

서울시가 시내 9개 터널 내부 미세먼지(PM10) 농도를 조사한 결과 공기 터널의 공기 질은 2곳을 제외하면 모두 ‘나쁨’(80∼150㎍/㎥) 수준으로 측정됐다(2016년 5월 기준).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 쾌적한 날이라도 터널 안에서 창문을 열고 달리게 되면 ‘나쁨’과 같은 수준의 먼지를 마시게 되는 셈이다.

터널 안 공기에 들어 있는 유해물질이 미세먼지만은 아니다.

터널이 길어 공기 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에는 농축된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터널 내부에 머물게 된다.

연합뉴스

2007년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에서는 정릉터널의 경우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을 비롯해 16가지 유해물질이 검출되기도 했다.

한국도로공사와 지자체에서 터널 내 미세먼지 저감시설 등을 설치해 구동하고 있지만 터널에서는 차창을 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버스 안 다른 승객은 물론 무엇보다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도 터널을 지날 때는 안내방송에 따르는 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