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북한이 다시 연평도식 도발하면 원점 타격”

By 김동욱

새로 들어선 윤석열 정부가 북한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앞으로 북한이 또 다시 연평도식으로 도발할 경우, 원점 타격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점 타격은 상대의 포탄이 발사된 지점을 파악해 그곳에 타격하겠다는 뜻이다.

9일 윤석열 대통령은 천안함 피격과 제2연평해전 생존 장병, 유가족 등을 서울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점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 북한에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는 유가족의 요청에 “사과받을 필요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포격으로 불타는 연평도 |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어 “그런 일이 지금 벌어지면 원점 타격으로 대응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 지휘관들에게 필요시 ‘선조치 후보고’ 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고 했다.

원래 군에서는 먼저 상관에 보고하고 이후 조치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는 대처가 뒤늦을 수 있다.

재빠른 대응을 위해서는 먼저 조치하고 나중에 보고하는 ‘선조치 후보고’도 필요하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6일 서울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을 방문해 입원 치료 중인 국가유공자들을 위로하고 있다. 2022.6.6 | 대통령실 제공

필요한 경우 현장의 판단에 맡기고 권한을 줘야 한다는 것은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갖고 있던 생각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원점 타격문제는 일반적으로 논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면서도 “원점을 공격하지 않고 공격을 막을 수 없다고 판단될 때, 그 권한까지도 (현장 지휘관에) 줘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점심 모임에는 천안암 피격 사건, 제2연평해전, 연평도 포격전, 목함지뢰 사건 호국 영웅과 유가족 20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국방과 보훈은 동전의 양면”이라며 새 정부에서는 호국영웅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민주 유공자에 비해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