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안 왔으면 민망했을 뻔..”트럼프, 남북미 회담 솔직 발언

By 정경환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JSA(공동경비구역)에 방문하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깜짝 방문했다.

30일 대한민국과 북한, 그리고 미국이 정전 66년 만에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만났다.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정식으로 만날 것이라는 걸 오후 늦은 시각에서야 알게 됐다”며 갑작스런 미국의 회담 요청을 급하게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회담 종료 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창의적인 회담 방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할 정도로 남북 두 정상을 깜짝 놀래켰다.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김 위원장과 악수를 나눈 뒤 “내가 넘어가도 되겠냐”라고 물었고 김 위원장은 흔쾌히 손으로 안내했다.

회담이 끝난 후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 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이곳에 오지 않았으면 민망했을 것”이라며 갑작스러운 초청에 응해준 김 위원장이 태도에 만족스러움을 표했다.

주요 언론사들은 이를 특보로 보도하면서 ‘역사적 회동’이라며 장시간 생방송 보도를 진행했다.

연합뉴스

미국은 지난 베트남 하노이 회담에서 북한의 비밀 핵시설을 폭로한 뒤 회담을 결렬시켰다.

이후 미국은 중국과 이란을 강하게 압박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러한 정황을 파악한 김 위원장이 핵시설 개발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을 수 있다며 이번 회담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