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민심에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 연기…최루탄 발사도

각계각층 저지시위 동참해 입법회 주변 수만 명 집결·봉쇄
시위대, 도심 도로 점거…2014년 ‘우산 혁명’ 연상케 해
해산 과정서 시위대-경찰 충돌해 최루가스·고무탄·물대포 발사도
캐리 람 행정장관 등 “살해 협박받았다” 주장하며 폭력 자제 호소

지난 9일 홍콩 시민 100만 명의 반대 시위를 불러일으킨 ‘범죄인 인도 법안’의 심의가 12일 의회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홍콩 도심에 대규모 시위대가 집결하면서 일단 연기됐다.

2014년 ‘우산 혁명’을 연상케 하는 홍콩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으로 일단 법안 심사가 연기됐지만, 시위대 해산 과정에서 최루탄과 물대포가 발사되는 등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이 빚어졌다.

홍콩 정부는 이달 내에 범죄인 인도 법안 처리를 강행한다는 방침이어서 충돌이 재현될 가능성도 크다.

홍콩 도심 도로를 가득 메운 시위대 /EPA=연합뉴스

◇ 홍콩 시민 민심 폭발에 ‘화들짝’…법안 심사 연기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등에 따르면 전날 밤 홍콩 의회인 입법회의 앤드루 렁 의장은 이날 범죄인 인도 법안 2차 심의에 이어 61시간의 토론 시간을 갖고 오는 20일 3차 심의와 표결에 들어간다는 일정을 제시했다.

이에 범민주파 의원들은 홍콩 정부가 지난 9일 100만 명의 반대 시위로 표출된 민의를 무시하고 법안 심의를 서두르고 있다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홍콩 정부는 야당의 강력한 반대에도 2차 심의를 강행할 계획이었지만, 이날 시위가 격화할 양상을 보이자 일단 심의를 연기하기로 했다.

홍콩 정부는 성명을 내고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2차 심의 개시가 연기됐으며, 입법회 사무국이 추후 변경된 2차 심의 개시 시간을 의원들에게 통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야당과 시민단체는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면서 강력하게 반대한다. 지난 9일에는 주최 측 추산 103만 명의 홍콩 시민이 역대 최대 규모의 반대 시위를 벌였다.

경찰 물대포를 맞고 있는 홍콩 시위대 /로이터=연합뉴스

◇수만 명 시위대 입법회 포위…해산 과정서 경찰과 충돌
9일 시위를 주도한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홍콩의 직장인과 학생들, 기업인들은 일과 학업을 멈추고 법안 저지에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총파업과 저지시위 동참을 촉구했다.

민간인권전선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전날 밤부터 수백 명의 시민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이날 홍콩 입법회와 정부청사 건물이 있는 애드머럴티 지역으로 몰려든 시위대의 규모는 갈수록 불어나 수만 명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젊은층 위주로 상당수가 검은 옷에 하얀 마스크를 쓴 이들은 홍콩 입법회 인근 주요 도로를 점거하고 금속 바리케이드를 설치했다.

시위대가 도심 도로를 점거한 것은 2014년 홍콩 행정장관의 완전 직선제 등을 요구하며 79일 동안 벌인 대규모 시위인 ‘우산 혁명’ 이후 거의 없어 이번 법안에 대한 시위대의 결연한 반대 의지를 짐작하게 했다.

시위대의 도로 점거로 인해 이 지역의 버스 통행은 전면 중단됐다.

시위대는 입법회와 정부청사로 통하는 연결로를 아예 봉쇄해 사실상 의원들의 입법회 진입이 불가능했다.

시위대는 법안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완차이에서 센트럴까지 홍콩 도심 도로를 점거하고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으며, 입법회 진입과 고위 관료 주택 포위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나아가 지하철 교통까지 차단하겠다고 위협했다.

홍콩 경찰은 5천 명의 인력을 입법회와 정부청사 주변에 배치해 시위대 통제에 나섰지만, 시위대 규모가 불어나면서 통제는 쉽지 않았다.

입법회 인근 애드머럴티 지하철역에서 경찰이 검문검색을 하자 시민들이 검문검색이 목적이 무엇이냐며 거칠하게 항의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주홍콩 미국 총영사관은 전날 자국민에게 도심 시위를 피하고 외부활동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으며, 영국 외무부도 자국민에게 경계를 늦추지 말고 당국의 지시에 따를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범죄인 인도 법안’ 심의 대비 홍콩 정부청사 지키는 경찰 /AFP=연합뉴스

한때 시위대가 입법회 건물에서 철수하지 않을 경우 경찰이 발포하겠다고 경고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으며, 경찰은 시위대가 폭력시위를 위해 벽돌을 쌓아놓고 있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홍콩 정부가 심의를 일단 연기한 것도 시위가 격화할 경우 ‘제2의 우산 혁명’이 일어나 홍콩 정국을 마비시키고 나아가 미국에 무역전쟁을 치르는 중국 중앙정부에 부담을 줄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오후 3시가 넘어서도 시위대가 입법회와 정부청사 주변의 포위를 풀지 않자 홍콩 경찰은 시위대 해산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충돌이 빚어졌다.

경찰은 물대포와 최루탄, 최루액(페퍼 스프레이) 등을 동원해 시위대 해산을 시도했고, 시위대는 이에 맞서 돌과 물병 등을 던졌다. 경찰은 살상력은 낮지만 맞으면 상처를 입을 수 있는 고무탄을 장착한 공기총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경찰 책임자는 이번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최대 1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시위대 진압하는 경찰들 /ANTHONY WALLACE/AFP/Getty Images

경찰이 시위진압 과정에서 곤봉을 사용했다는 증언도 나왔으며, 귀가하는 시위대를 경찰이 강제로 검문검색해 시민들이 거칠게 항의하기도 했다.

일부 시위대는 경찰과의 충돌 과정에서 다쳐 병원으로 이송된 것으로 전해졌다.

◇상점 주인·교사·예술가 등 각계각층 시위 참여
시내로 집결한 시위대는 교사, 사회복지사, 예술가, 기업가, 항공사 승무원 등 각계각층을 망라했다.

교사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총파업에 동참해 법안 저지 시위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독려했다. 이날 시위에는 4천여 명의 교사가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사 노조는 온라인 청원문에서 “교육자로서 학생들이 자유, 평화, 평등, 민주주의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에 화답하듯 일부 학교의 교장은 “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용기 있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장려할만하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고등학생들도 법안 저지에 나서 72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날 시위에 동참할 뜻을 밝혔으며, 많은 학생이 시위에 동참했다.

홍콩중문대학, 홍콩과기대학, 홍콩이공대학 등 7개 대학 학생들도 동맹휴업을 벌이고 법안 저지시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50여 개 사회복지단체의 사회복지사, 상담사, 치료사 등 2천여 명도 이날 시위에 나섰다.

홍콩 예술가 노조는 화랑 등에 휴업에 나설 것을 촉구했고, 이에 100여 개 화랑과 예술학교, 문화단체 등이 문을 닫고 이날 시위에 동참했다.

이날 시위 참여 의사를 밝힌 기업가들도 적지 않아 홍콩 내 400여 개 기업과 점포 등이 이날 하루 동안 영업을 중단하고 저지시위에 나섰다.

코즈웨이베이에서 점포를 운영하는 마이클 유는 “지난 9일 시위에 대한 홍콩 정부의 반응에 실망했다”며 “정부가 마음을 바꿀 수 있도록 우리는 어떠한 수단이라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캐세이퍼시픽 등 홍콩 항공사 승무원들도 법안 저지시위에 동참했으며, 시내버스 운전사 노조는 서행운전 등으로 지지의 뜻을 밝혔다.

천주교 홍콩교구 등 종교계는 홍콩 정부가 법안 추진을 보류하고 시민들과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범죄인 인도 법안 저지를 위해 거리로 나선 홍콩 시민들 /DALE DE LA REY/AFP/Getty Images

◇친중파 의석 수 많아 법안 처리 강행 가능성도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과 친중파 의원들은 저지시위가 폭력시위로 변질할 것이라면서 자제를 촉구했다.

특히 캐리 람 행정장관과 테레사 청 법무부 장관(율정사 사장) 및 가족 등은 법안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24시간 이내에 살해할 것이라는 신원 미상 인물의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홍콩 경찰은 이 협박범의 신원과 배후 파악에 나섰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9일 시위 때 폭력 사태가 발생했다”며 “홍콩의 지도자이자 두 아이의 어머니로서 이러한 일의 재발을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9일 시위는 대체로 평화적으로 이뤄졌으나, 10일 새벽 일부 시위대가 입법회 건물 밖에서 해산하지 않자 경찰이 해산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빚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홍콩 경찰은 시위 참가자 19명을 체포했으며, 358명의 시위 참가자가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Anthony Kwan/Getty Images

홍콩기업가협회 등 4개 친중파 단체도 폭력시위가 발생했다고 비난하면서 “홍콩이 범죄자들의 도피처가 되지 않도록 범죄인 인도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콩 입법회는 친중파가 장악하고 있어 홍콩 정부가 추후 법안 추진을 강행할 경우 이를 막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홍콩 입법회 의석은 총 70석으로 지역구 의석 35석, 직능대표 의석 35석으로 구성된다.

직능대표 의석은 ‘건제파'(建制派)로도 불리는 친중파가 대부분 장악하고 있으며, 지역구 의석도 지난해 보선 등의 결과에 따라 친중파 18석, 범민주파 16석으로 친중파가 더 많은 실정이다. 나머지 1석은 공석으로 남아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