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업 600곳 中과 연계.. 정보 수집부터 관계 구축까지

소셜미디어 거대 기업인 페이스북트위터편향성으로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과 아들 헌터 바이든을 부정적으로 다룬 뉴욕포스트의 기사를 플랫폼에서 차단한 이유에서입니다. 미국 상원 법사위원장 린지 그레이엄은 지난 금요일(23일) 각 플랫폼의 CEO들이 다음 달 상원 청문회가 열리기 전 자발적으로 증언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레이엄은 성명을 통해  청문회는 “뉴욕포스트 기사에 대한 검열 및 탄압”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의 대선 개입을 검토할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청문회는 11월 17일에 열릴 예정입니다.

헌터 바이든의 것으로 추정되는 이메일을 입수해 보도한 뉴욕포스트 기사가 확산하지 못하도록 제한한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해당 이메일들은 바이든이 우크라이나와 중국 같은 해외 세력들과 사업을 진행한 것을 드러냈습니다.

페이스북은 먼저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기사를 차단했습니다.

트위터는 해킹된 내용을 규제하는 규정을 어겼다는 이유로 트위터에서 해당 기사를 공유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트위터의 CEO 잭 도시는 트위터의 조치가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해당 기사를 트위터에 공유한 후 계정이 일시 차단됐던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도 수요일에서야 계정이 풀렸습니다.

미국 잡지 뉴스위크 선거 개입 관련 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 수백 개가 중국 정권과 연계돼 있습니다. 또한 중국공산당과 연계된 기업 600곳이 사업 정보를 수집하고 경제 관계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호주 보안 정책 연구소의 국제 사이버 정책센터가 독립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가짜 계정 수천 개를 통해 소셜미디어에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계정들은 중국 정권과 관련이 있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분열시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은 사이버 공격이 모두 중국 베이징과 관련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바이든과 트럼프 캠페인에 참여하는 개인들이 표적이 됐는데요. 전문가들은 이러한 것이 단지 표면적인 현상일 뿐이라며, 미국 민주주의를 전복하려는 공산주의 정권의 목표는 훨씬 더 크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