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철회하라” 160여개 인권단체 IOC에 촉구

160개 이상의 인권단체들이 베이징에서 열릴 2022년 동계 올림픽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역에서 인권 탄압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60개 이상 인권 단체가 국제올림픽위원회에 공동 서한을 제출했습니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를 재고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대규모로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다른 단체들도 몇달 간 비슷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는데요.

중국 정부가 실시하는 정책에 국제사회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국가안전법 등이 대상입니다.

이번 2서한에는 중국 정부가 통제하는 모든 영역에서 인권 위기가 심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인권 문제를 무시하는 것은 올림픽 정신과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위구르와 티베트, 홍콩 그리고 몽골의 인권 단체들도 서한에 서명했습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는 국제 정치 문제에 대해서는 중립을 유지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특정 국가에서 올림픽을 개최한다고 해서 해당 국가의 인권 기준에 동의한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겁니다.

지난 9일,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와 다른 300여개 시민 사회단체는 또 다른 공개 서한을 발표했는데요.

유엔 중국의 인권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독립적인 국제기구를 설립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