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계로 미국 정치인 홀린 중국인 여대생, 알고보니 스파이였다

캘리포니아에서 중국인 스파이가 유력 정치인들을 대상으로 첩보 활동을 벌였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가 장기간 심층 취재를 통해 밝혀냈는데요. 중국공산당의 미국 침투를 확인할 수 있는 사례입니다.

악시오스는 중국인 크리스틴 팡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그녀는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에서 활동하며 여러 의회 의원 또는 지역 정치인들에게 접근했습니다.

기사는 미국 정보 관료와 전직 관료 발언을 인용했는데요.

팡씨가 “선거 자금 모금, 광범위한 네트워킹, 개인적인 카리스마와 낭만적 또는 성적인 관계를 맺으며 정치인에 접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외 정보 요원들에게는 정부 관료의 공개되지 않은 사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접근 대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정보에는 “습관, 선호도, 일정, 소셜 네트워크, 그에 대한 소문”까지 포함됩니다.

중국인 스파이들은 미래에 의원 혹은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 지역 정치인들에게 접근합니다.

협박할 자료들을 얻기 위해 여성 정보요원이 표적과 성적인 관계를 맺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에릭 스왈웰의 사례가 집중 조명됐는데요. 팡씨는 스왈웰이 2014년 재선 유세 당시 선거 자금 모금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팡씨는 스왈웰 사무실에서 최소 한 명의 인턴 채용을 도우며 몇년 간 많은 행사를 함께 했습니다.

스왈웰 사무소 공식 성명서에 따르면 스왈웰은 팡씨를 8년 전 만났으며, 6년 간 그녀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 FBI에 그녀에 대한 정보를 넘겼다고 밝혔는데요.

팡씨는 2015년 경 미국을 떠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악시오스는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이 해외 정보 요원들에게 정보를 수집하는 이상적인 조건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부 미국 유력 정치인들이 베이 지역에서 데뷔하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기술 산업의 노른자 실리콘 밸리. 중국의 경제적 스파이 활동의 온상이 됐습니다.

캘리포니아주 경제 또한 미국 전체에서 가장 큰 규모로 캘리포니아 주 의원들이 국가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