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트럼프의 중공 때리기.. 기업 2곳 이상 블랙리스트 추가

트럼프 대통령이 계속해서 중국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군이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중국 주요 기업 최소 2곳 이상을 블랙리스트에 추가할 계획입니다.

로이터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사인 SMIC와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를 블랙리스트에 올릴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중국군과 연계된 것으로 알려진 기업이 포함됐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해양석유총공사의 남중국해 심해 시추를 군사 작전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들은 미국 투자자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며 다양한 미국 상품 및 기술 구매가 제한되는데요.

제재 명단에 오르는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11월 초, 백악관은 내년부터 미국 투자자가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에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 명령을 발표했습니다.

군사 목적으로 최신 기술을 이용하는 중국을 정조준하는 미국 정부의 노력 중 하나입니다.

해당 보도 이후 중국해양석유총공사주식은 14% 가까이 급락했습니다. 해당 기업은 미국 당국으로부터 공식 통지를 못 받았다고 밝혔는데요.

SMIC는 자사가 민간용 또는 상업적 용도로만 제품을 생산한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SMIC 주가는 3%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미 의회와 행정부는 미국 규칙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의 미국 시장 접근을 막으려는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