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화당 1인자와 그의 부인 차오의 중공 커넥션

미국 상원과 하원 모두 중국 공산정권과 긴밀한 관계를 맺은 정치인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미치 맥코넬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그의 아내 일레인 차오 전 교통부 장관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국계 미국인으로서 최초로 내각 장관 자리에 오른 엘라인 차오. 부시 행정부 시절 이래로 중국에서 그녀의 존재감은 커졌습니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정치계에서 물러난 그녀는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해 가족 사업을 도우며 중국에서 발을 넓혀갔습니다.

그녀의 가족 회사는 해운 회사로 주로 중국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60년대 일레인의 아버지가 설립한 Foremost 그룹입니다.

뉴욕에 기반을 둔 해운 회사로 출발했지만 이후 중국 경제와 고위 관료들과 깊은 관계를 맺게 됩니다.

일레인의 아버지는 중국 전 국가주석 장쩌민의 학교 동창이었습니다. 2003년까지 중국에서 십수년간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던 인물인데, 둘은 수십 년 동안 긴밀한 관계였습니다.

80년대 일레인의 아버지는 중공 건국 35주년 기념식에 초대받아 당시 최고 지도자 덩샤오핑을 접견하기도 했습니다.

일레인 차오는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중국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족 사업과 프로젝트를 언급하는 등 Foremost 그룹의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인터뷰와 업계 자료, 정부 문서를 바탕으로 한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른 겁니다.

일레인 자신 또한 Foremost 그룹에서 일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 임명 청문회에서 일레인은 중국 항구 산업과 그녀의 가족 연계성을 드러내지 못했습니다.

중국에서 받은 칭호와 명예 또한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가족 사업이 성공하자 남편도 그 덕을 입었습니다.

30년 이상 켄터키 공화당에 정치 기금을 쏟아오며 최고 기부자로 등극한 차오 가족.

덕분에 미치 맥코넬은 공화당의 강력한 정치자금 모금자가 됐습니다.

연방 선거관리위원회 기록에 따르면 엘라인 차오와 미치 맥코넬은 둘이 처음 만난 1989년 1만 달러 기부를 기부했습니다.

당시 맥코넬은 재선 캠프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수년간 맥코넬은 일레인 차오의 가족 행사 및 가족 사업에 관련된 여행에 참석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2017년 맥코넬은 중국공산당 대표단이 일부 제한 구역을 포함한 미 국회의사당을 방문하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등 조율했습니다.

당시 미국을 방문한 중국공산당 일원들은 일레인 차오의 고향 출신이었습니다. 일레인의 사무실도 그녀와 그녀의 아버지가 함께 사진을 찍도록 일정을 배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