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소수민족 모국어 지우기.. 내몽골 이어 조선족까지 적용

지난 19일 서울 명동 중국대사관 앞.
한국에 거주하는 조선족 단체가 중국 공산당의 중국어 교육 강화에 반대하는 집회를 벌였습니다.

그 동안 중국 내 조선족 학교에서 사용되는 중국어 중국어 교과서에 한글이 함께 표기됐는데, 이번에 도입된 새 교과서에는 한글 표기가 삭제됐기 때문입니다.

[매튜 | 우리말(한글) 지키기 재중 한인 임시연대 대표]
“우리 언어와 문화를 말살하려는 정책을 드러내놓고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튜 | 우리말(한글) 지키기 재중 한인 임시연대 대표]
“중국정부에서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각 민족의 문화말살과 동화정책은 사실은 오래전부터 진행, 시작됐는데, 올해부터는 이 모든 정책을 드러내놓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어 교육 확대는 조선족에만 해당되는 일이 아닙니다.

앞서 지난달 네이멍구 교육청도 9월 새학기부터 몽골어 교육 학교에서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중국어 교육을 확대시켰습니다.

기존 ‘중국어’ 과목명도 ‘국어’로 바꿨습니다. 중국어를 모국어로 부각시키고 몽골어를 제2외국어로 내려 앉히는 조치였습니다.

이에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 수만명이 등교를 거부하는 등 대규모 시위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내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언어, 문화 제한을 통해 소수민족 약화 정책을 펼쳐온 중국 공산당.

2010년 티베트 지역 학교에는 티베트어 사용을 제한하고 모든 수업을 중국어로 진행하는 교육 정책을 도입했고,
2017년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는 재교육 수용시설에 위구르족을 강제로 수용해 중국어만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최근에는 ‘민족 통합 교육’을 내세워 중국어 교육을 한층 강화하고 있는데요.

중국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열린 ‘전국 민족단결 진보 표창대회’ 연설에서 시진핑 주석은 “민족 교육과 국가 통용 언어 문자 교육을 전면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매튜는 “언어에는 한 민족의 역사, 문화,전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며 “모국어를 배울 권리를 박탈하는 것은 민족 말살 정책이자 민족 동화정책”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당국의 중국어 교육 강화 정책을 두고 1930년대 일제강점기 한국에서 민족문화 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일본어 사용을 강요한 것이 연상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