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철교 위 지하철 1호선 고장… 2시간 동안 한파 속‘덜덜’

By 연유선

서울지하철 1호선 전동열차가 차량고장으로 한강철교 위에서 2시간 넘게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탑승객 500명이 불편을 겪었고, 퇴근길 1호선이 최대 50분 지연운행됐다.

15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따르면 이날 오후 7시58분쯤 용산역을 출발해 노량진으로 향하던 1호선 천안 방면 급행 전동열차가 차량 고장으로 한강철교 위에서 운행이 중단됐다. 해당 열차엔 승객 500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KBS뉴스 보도 캡처

코레일은 해당 열차를 견인하기 위해 다른 열차를 보냈다.

하지만 약 2시간이 지난 오후 9시50분에서야 견인이 시작됐고, 오후 10시5분에 노량진역으로 돌아왔다.

고장난 열차에서 내린 500명의 승객은 동일 승강장에서 대기하고 있던 임시 전동열차로 갈아탄 후 원래 목적지인 천안 방면으로 향할 수 있었다.

KBS뉴스 보도 캡처

코레일 측은 열차 전원 공급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지만 승객들은 다르게 말했다.

승객들은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않고 히터도 나오지 않았다며 추위와 배고픔, 생리현상 등으로 고통받았다고 전했다.

KBS뉴스 보도 캡처

KBS에 따르면 열차 승객 오씨는 “급발진과 급제동을 반복적으로 했고, 그러면서 서행을 하다가 (멈췄다). 난방은 전혀 안되고 추운 상태였다”고 밝혔다.

다른 승객도 익명으로 “미안하다 어떻게 조치 취하겠다 이런 얘기 해줘야하는 거 아닌가. 입도 말라있고, 발도 꽁꽁얼어있고, 화장실도 가고 싶은데 너무 분해서 이러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사고로 천안·인천 방면 하행선 급행 및 일반 전동열차가 한 노선으로 운행하면서 퇴근길 1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은 약 2시간 동안 50대의 열차가 10~50분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코레일 측은 이번 지연으로 피해를 본 승객들에게 교통비 등을 규정에 따라 배상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