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연, 오늘(3일) 아침 8시부터 지하철 4호선 출근길 시위

By 연유선

장애인 권리 예산과 이동권 등을 요구하며 출퇴근길 시위를 이어온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3일 아침 또 다시 출근길 시위에 나섰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전장연은 오늘 오전 8시부터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혜화역까지 승하차 시위를 한다.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는 열차운행 지연 예정 안내를 통해 “3일 오전 8시부터 4호선에서 전장연의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를 위한 출근길 지하철 타기 선전전이 예정돼 있다”며 “이로 인해 4호선 열차운행이 상당시간 지연될 수 있다”고 공지했다.

출근길 수도권 일대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돼 있어 시민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앞서 전장연은 장애인 권리 예산과 이동권 보장, 장애인 권리 4대 법률 제·개정 등을 촉구해왔다.

기획재정부 등 정부 차원의 답변을 촉구하며 28일 만인 지난 1일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재개한 뒤 “1일부터 매주 월요일마다 출근길에 지하철을 탈 것”이라고 예고했으나, 이날 재차 시위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전장연은 또 전날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선 경찰서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하지 않은 것은 위법하다며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에게 29일 열릴 모의재판에 출석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경찰은 전장연 출근길 시위와 관련해 총 26명을 수사 중이며, 전장연 측이 조사받을 경찰서에 엘리베이터가 없다고 항의하면서 남대문경찰서를 집중수사관서로 지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