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초강력’ 태풍 힌남노, 방향 틀어 대한해협 지날 가능성 있어

By 연유선

올해 첫 ‘매우 강’ 태풍인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힌남노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동쪽 930㎞ 해상에서 시속 32㎞ 속도로 대만 쪽으로 서진 중이다.

힌남노 중심기압과 최대풍속은 각각 945hPa(헥토파스칼)과 45㎧로 ‘매우 강’ 태풍으로 분류된다. 태풍의 강도는 ‘중-강-매우 강-초강력’으로 나뉘며 ‘매우 강’은 최대풍속이 ’44㎧ 이상 54㎧ 미만’이다.

연합뉴스

힌남노는 오늘(31일) 오후 9시 오키나와 남남동쪽 250㎞ 해상에 이른 뒤 다음 달 2일까지 오키나와 주변 바다에 정체돼 있을 전망이다.

이후에는 방향을 북쪽으로 틀어 4일 오전 9시에는 오키나와 서남서쪽 190㎞ 해상까지 북상하겠다.

힌남노는 앞으로 해수면 온도가 30도 내외로 따뜻한 바다 위를 지날 예정이라 세력이 약해지지는 않으리라고 예상된다.

다른 열대요란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세력이 증대·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다만 힌남노 스스로 세력을 약화할 가능성은 있다.

태풍이 해상에 머물 때 중심 아래쪽 바닷물을 강한 바람으로 밀어내면서 해수면이 낮아진다. 낮아진 해수면을 채우기 위해 차가운 심층 해수가 올라오게 되는데 그러면 해수면 온도가 낮아져 결국 태풍이 에너지를 받지 못하고 약해진다.

힌남노가 우리나라로 고온다습한 공기를 불어 넣고 이 공기가 북쪽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북동쪽에서 불어오는 한랭건조한 공기와 충돌하면서 다음 달 2일부터 제주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

수치예보모델 가운데 한국형수치예보모델(KIM)과 유럽중기예보센터 모델(ECMWF)은 각각 일본 규슈지방을 스쳐 가거나 일본 중심을 관통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영국 기상청 통합모델(UM)은 대한해협을 통과할 여지가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힌남노가 서진할 확률과 북동진할 확률이 각각 얼마인지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북상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힌남노가 대한해협을 지나도 우리나라가 위험반원에 들진 않는다. 위험반원은 태풍과 주위 풍향이 일치해 풍속이 합쳐지는 구역으로 북반구에선 진행방향 오른쪽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태풍 강도와 경로에 변동성이 대단히 큰 상황”이라면서 “최신 기상정보를 확인해달라”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