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마지막 가는 길..日 국민들, 엄숙한 분위기 속 ‘배웅’

By 연유선

지난 8일 일본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 지원 유세 중 전 해상자위대원인 야마가미 데쓰야(41)가 쏜 총에 맞아 숨진 아베 신조(67) 전 총리의 장례식이 12일 거행됐다.

연합뉴스

도쿄 미나토구의 오래된 절 조조지에서 가족장으로 치러진 장례식은 아베 전 총리의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상주를 맡았다.

가족과 가까운 친지, 기시다 후미오 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도쿄 로이터 연합뉴스

수많은 일본 시민들이 조조지를 찾아 헌화하며 아베 전 총리의 마지막을 배웅했다.

가족장이 끝난 뒤 아베 전 총리의 운구차는 조조지를 떠나 자민당 본부, 총리 관저, 국회의사당 등 그가 오랫동안 활동했던 정치 무대인 나카타초를 돌았다.

아베 전 총리는 이후 화장돼 영원한 잠에 들었다.

연합뉴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까지 아베 전 총리에 대해 259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약 1700건의 추모 메시지가 전해졌다.

전날 오후 6시부터 시작된 쓰야(유족을 위로하며 밤을 새우는 의식)에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람 이매뉴얼 주일 미국대사와 전 세계 각계각층이 조조지를 찾았다.

나루히토 일왕은 직원을 보내 헌화 및 분향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역대 총리 중 네 번째로 아베 전 총리에게 국가 최고 훈장을 수여하기로 했다.

가족장으로 진행된 장례식은 끝났지만 올가을쯤 일본 정부와 자민당의 합동장이 열릴 예정이다.

아베 전 총리가 8년 9개월의 역대 최장수 일본 총리였기 때문에 이에 따른 별도의 장례식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아베 전 총리의 합동장은 기시다 총리가 장례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한편 암살범인 야마가미는 오래전부터 아베 전 총리를 살해할 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NHK에 따르면 야마가미는 “1년 전에 암살을 결심했다”며 “아베 전 총리에게 접근할 기회를 노렸다”고 경찰에 진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