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에 쓰러진 할머니 끝까지 지킨 백구, 10개월 만에 할머니와 다시 만났다

By 김연진

실종됐던 할머니를 기적적으로 구했던 백구가 10개월 만에 다시 할머니를 만났다.

코로나19로 요양원 면회가 허용되지 않았다가, 이번에 눈물의 재회가 이뤄진 것이다.

지난 5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할머니의 딸 심금순 씨는 지난달 13일 충남 아산의 한 병원 주차장에서 백구와 할머니가 20분 남짓 애틋한 만남을 가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백구가 할머니를 구해낸 것은 지난해 8월이었다.

당시 경찰은 충남 홍성군에서 90세 할머니가 사라졌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할머니는 치매를 앓고 있었고, 그날 폭우까지 내리고 있어서 딸 심 씨의 걱정은 커져만 갔다.

경찰은 할머니의 흔적을 찾을 수 없자 열화상 탐지용 드론을 동원해 인근 논밭까지 수색했다.

연합뉴스

그러다 작은 신호가 잡혔다. 실종 추정 40시간이 넘었을 때였다.

신호가 잡힌 곳에서 발견된 건 쓰러진 할머니와 곁을 지키고 있는 백구였다.

할머니는 저체온증으로 열화상 탐지에서 포착되지 못했으나, 할머니를 지키고 있던 백구 체온의 신호가 잡힌 것이다.

할머니는 곧장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고, 극적으로 건강을 회복했다.

연합뉴스

딸 심 씨는 백구가 은혜를 갚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 백구는 길거리를 떠도는 유기견이었다. 그러던 중 큰 개에게 공격받아 다쳤는데, 그때 할머니가 백구를 정성껏 치료해주고 돌봐주며 인연이 시작됐다.

한편 할머니를 구한 의견 백구는 대한민국 첫 ‘명예119구조견’, ‘명예소방교’로 임명됐다.

당시 미국 CNN도 백구의 사연에 감탄하며 관련 기사를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