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합성한 ‘어설픈’ 조작 사진으로 세금 1억 꿀꺽한 업체들

By 김우성

포토샵을 사용해 인증 사진을 조작하거나 다른 현장의 사진을 몰래 가져다 쓰는 등 거짓된 정보로 부당하게 지자체 예산을 타낸 공사업체들이 적발됐다.

지난 4일 경기도는 지난 3월 화성시 종합감사 과정에서 지난해 시가 발주한 도로 및 우수관로 유지보수 단가공사 4건을 맡은 5개 업체(원도급업체 4곳·하도급업체 1곳)의 불법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단가 공사계약은 수량을 확정하기 어려워 총공사비를 확실히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사용된다.

이때 먼저 업체와 계약한 뒤 공사 후 업체가 제출한 준공 사진 등 서류를 확인해 공사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교통 통제를 하는 것처럼 포토샵으로 조작한 사진.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포토샵을 통해 합성한 사진이다. 경기도는 해당 사진을 조작한 업체에 대해 경찰에 사기혐의로 고발했다. /경기도

그런데 공사 이후 제출하는 ‘준공 사진’이 문제가 됐다.

이번에 불법행위가 적발된 업체들은 공무원들이 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공사 후에 제출된 서류만 확인하는 허점을 노렸다.

규정에 따라 시공한 것처럼 꾸미려고 빈 도로를 찍은 사진에 교통 통제를 하는 작업자나 공사 장비 사진을 합성하는 등 준공 서류를 조작한 것.

특히 하도급업체 A는 4곳의 공사 현장 사진을 뒤섞어 사용하며 다른 공사 현장의 사진을 도용하는 방식으로 지자체를 속였다.

이들은 총 608개 현장 중 33곳의 공사비를 허위로 청구했고, 화성시로부터 1억여 원의 공사비를 더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장비를 투입해 시공하는 것처럼 포토샵으로 조작한 사진.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포토샵을 통해 합성한 사진이다. 경기도는 해당 사진을 조작한 업체에 대해 경찰에 사기혐의로 고발했다. /경기도

이에 경기도는 업체 5곳을 사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고, 화성시에는 부당이득을 환수하도록 했다.

또 해당 업체의 하도급 관리 감독을 부적정하게 한 관련 공무원 8명을 징계하도록 화성시에 요구할 방침이라고 알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누구나 가능할 정도로 조작 수준이 조잡하다. 육안으로 합성이 쉽게 확인된다”면서 “관심을 조감만 가진 이상한 점을 한 번에 알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