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허서 구조된 ‘기적’ 신생아… 전 세계서 “입양하겠다”문의 쇄도

By 연유선

지진이 강타한 시리아의 무너진 건물 속에서 기적처럼 태어난 아기에게 전 세계에서 입양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신생아는 지난 6일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서 발견됐다.

만삭인 임산부가 마지막 힘을 짜내 출산하고 숨진 뒤 산모에게 탯줄이 달린 채 발견돼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아기가 구조된 시점은 지진이 발생한 지 10시간 뒤, 아기는 출생 후 약 3시간 동안 방치된 것으로 추정됐다.

연합뉴스

9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현재 아기가 치료받고 있는 시리아 아프린의 어린이병원에는 아이를 입양하고 싶다고 문의하는 전화가 수십 통 걸려왔다.

또 소셜미디어에도 이 아이를 입양할 방법을 묻는 글이 수천 개 올라와 있다고 BBC는 전했다.

병원에 옮겨졌을 때 몸 곳곳에 멍이 있었고 숨쉬기도 힘들어했던 아기는 현재 안정된 상태라고 의료진은 전했다.

의료진은 아기에게 아랍어로 기적을 뜻하는 ‘아야'(Aya)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연합뉴스

병원 관리자인 칼리드 아티아 박사는 당장 아야를 입양시키는 데 반대하는 입장이다.

현재 출생 후 4개월 된 딸을 두고 있는 그는 자신의 아내와 함께 아야를 돌보고 있다. 그의 아내는 딸에게 모유를 수유하면서 아야에게도 함께 젖을 먹이고 있다.

아티아 박사는 “나는 지금 누구도 이 아이를 입양하도록 허락하지 않겠다”며 “(아이를 맡긴) 친척이 돌아올 때까지 내 자식처럼 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지 구조작업은 시리아 민간 구조대인 ‘하얀 헬멧’이 주도하고 있다.

BBC에 따르면 이 지역은 이슬람 무장단체 지하드(이교도를 상대로 하는 이슬람의 전쟁) 동맹과 튀르키예가 지원하는 반군 파벌이 점령한 곳이다.

작년에는 유엔이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국경통제소 바브 알하와를 통해 매달 구호물자가 튀르키예에서 들어왔지만, 이번 지진으로 이 통로가 파손되면서 구호품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