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코인 결제 중단” 일론 머스크 말 한마디에 비트코인 폭락

By 김우성

미국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의 변심에 암호화폐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지난 12일(현지 시간)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돌연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일론 머스크 / 연합뉴스

 

머스크는 “테슬라는 비트코인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도록 한 것을 잠정 중단했다”면서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에 화석 연료, 특히 석탄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테슬라는 비트코인 채굴에 지속가능한 에너지가 사용될 때까지 전기차 결제를 중단한다”라며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1% 이하를 사용하는 다른 암호화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테슬라가 전기차 구매에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번복한 것이다.

머스크의 발표 직후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했다. 국내 최대 거래소 업비트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발표 전 6,900만 원대였으나, 발표 직후 5% 이상 급락한 6,550만 원 초반대에 거래됐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의 발언이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8일에는 미국 NBC 코미디 프로그램 SNL에 진행자로 출연해 ‘도지코인’을 언급했고, 해당 방송 직후 도지코인 가격이 크게 출렁이기도 했다.

도지코인 / 연합뉴스

한편 실제로 비트코인 채굴에는 많은 전기가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에는 비트코인 채굴에 아르헨티나의 연간 전기 사용량보다 더 많은 전력이 사용된다는 케임브리지대의 연구 결과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