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 공격에 호주서 70대 노인 숨져…”86년만에 처음”

By 연유선

호주에서 70대 노인이 캥거루공격으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캥거루 습격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은 1936년 이후 처음이다.

13일(이하 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지난 10일 웨스트오스트레일리아주(WA)의 주도 퍼스에서 400㎞ 떨어진 마을 레드몬드에서 한 77세 남성이 중상을 입고 자택에 쓰러져있는 것을 그의 친척이 발견, 당국에 신고했다.

경찰과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했을 당시 캥거루 한 마리가 이 노인 곁에서 위협적인 자세를 취하며 접근을 막아서고 있었다. 경찰은 즉각 캥거루를 사살했다.

CANVA

현지 경찰은 노인이 야생 캥거루를 애완용으로 기르려고 시도하다가 변을 당했을 것으로 보고 자세한 사건 경위를 조사 중이다. 피해자는 현장에서 숨졌다.

호주 법률은 토종 동물을 애완용으로 삼는 것을 제한하고 있으며, 이 남성이 동물 사육과 관련한 허가를 보유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현지 동물구조단체에서 캥거루과 동물을 담당하는 타냐 어윈은 “해당 캥거루는 수컷 성체로 보이는데, 이들은 공격적인 데다 포획된 상태에서 잘 지내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캥거루는 귀여운 동물이 아니라 야생동물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호주 남서부에 주로 서식하는 서부회색캥거루 종은 개체별로 몸무게 54㎏, 키 1.3m까지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공격적인 성격의 수컷들은 동족과 싸울 때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사람에게도 종종 덤벼드는데, 앞다리로는 상대방을 붙들어놓고는 근육질의 꼬리로 몸통을 지탱한 채 뒷다리로 강력한 발차기를 한다고 한다.

캥거루 전문가인 그레임 콜슨은 “두 발로 서는 인간의 자세가 수컷 캥거루에게는 도전처럼 받아들여진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