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지하철 문에 ‘사다리’ 끼우고 시위하자…경찰, 첫 강제이동 조치

By 김우성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일주일 만에 지하철 시위를 재개하자, 경찰은 올해 처음 물리력을 동원해 강제 해산 조치에 나섰다.

전장연은 20일 오전 7시 40분께 서울 종로구 혜화역에서 지하철에 탑승해 시위를 진행했다. 지난 13일 지하철 탑승 시위를 진행한 지 일주일만이다.

삼각지역에서 하차 시위를 벌이고 있는 전장연. / 연합뉴스

전장연은 먼저 지하철 탑승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획재정부에 즉각 권리 예산과 관련한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전장연은 “실무협의를 추진한다면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를 멈춘다고 했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기재부로부터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전장연은 오전 8시 5분쯤 삼각지역에서 전동차 출입문에 사다리를 끼운 채 시위를 벌였다. 이에 지하철 운행이 십여 분간 지속되자, 경찰은 시위대 강제 해산을 위해 인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전 8시 27분쯤 시위가 계속되자, 경찰은 결국 보안관과 경찰관을 투입해 출입구를 막고 있는 사다리를 제거하는 등 강제 진압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전장연은 원만한 협의를 통해 자발적으로 출입문에서 사다리를 뺐고, 전장연은 지하철에 탑승해 시위를 재개했다.

지난 6월 13일 전장연은 서울 종로구 혜화역에서 지하철 집회를 재개하며 장애인권리예산과 이동권 보장을 촉구했다. / 연합뉴스

용산경찰서 관계자는 “지하철 연착이 10분 넘게 지속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돼 이동 조치를 취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지난달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전장연 시위대에 대해 “무리한 점거가 있는 경우에는 즉각적 조치할 생각”이라며 “그동안은 인내하는 관점이었다면 앞으로는 적극적인 대응으로서 안전한 방법을 동원해서 (시위대를) 제거해 다른 시민에 대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강제권을 행사해야 하지 않겠나”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