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로 왕복 4시간 걸려 결혼식 다녀왔는데 축의금 5만원 냈다고 실망이래요…”

By 김우성

코로나19 여파로 줄어들었던 결혼식이 일상 회복과 함께 늘어나면서 청첩장을 받은 사람들이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고 한다.

결혼식이 몰리면서 누구에게, 얼마나 내야 할지 모르겠다는 고민들이 온라인상에 올라오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차로 왕복 4시간에 달하는 지인의 결혼식에 참석해 축의금으로 5만 원을 냈다가 ‘실망’이라는 반응을 들은 누리꾼의 사연이 올라왔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시간과 차비를 들였는데, 축의금까지 더 내라고 하니, 대체 누구의 생각이 맞는 건지 모르겠다고 작성자는 하소연했다.

또 다른 사연에서는 ‘적당한 축의금’이 얼마인지 묻기도 했는데, 누리꾼들의 의견이 갈렸다.

연락은 자주 안 하지만, 모르는 사이도 아닌. 말 그대로 ‘지인’의 결혼식에 축의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누리꾼들 사이에 토론이 벌어진 것이다.

한 결혼정보회사가 미혼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적정 축의금 액수로 응답자의 48%가 5만 원, 40%가 10만 원이라고 답했다.

축의금 액수를 결정할 때 가장 크게 고려하는 건 당사자와의 친밀도였고, 이어 본인의 경제적 상황, 주변 사람들이 내는 액수 순이었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3만 원을 기본으로 여기던 시절도 있었지만, 물가 상승과 함께 ‘적당한 축의금’ 역시 오른 듯했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축하하는 마음보다 돈이 우선인 축의금 문화 자체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