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 사경 헤매는 환자 조롱 SNS 논란

By 연유선

경기도에 위치한 한 대학병원 소속 간호사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환자조롱한 게시물을 여러 차례 올린 것으로 알려져 큰 논란이다.

지난 10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어떤 간호사 인스타 스토리인데 보기 불편하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아버지 돌아가시고 본 건데 굳이 이런 걸 찍어서 스토리에 올린다고? 그것도 저런 문장을 달아서?”라며 “이 대학병원 절대 가지 않을래. 나도 내 가족, 지인, 친구들도 싹 다 말려야겠다”라며 해당 병원 간호사 B씨의 SNS를 캡처해서 올렸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진에는 B씨가 중환자실로 보이는 병실 사진을 찍어 올리며 “출근하자마자 고래고래 소리 지르고, (약을) 먹어도 효과 없고”라며 “싹 다 약 주고 재워버리고 싶다!”라고 적었다. 또 다른 사진에는 “두 달 치 풀인계받고 두 시간 만에 하늘로 보내버렸당”이라고 썼다.

이 외에 환자가 사망한 것을 보고 지인과의 대화에서 “다음날 수혈 때려 부은 거 안 비밀, 결국 익파 엔딩인 거 안 비밀”이라며 농담까지 했다. ‘익파’는 환자가 사망했을 때 쓰는 의학용어 ‘expire’를 의미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B씨는 “신경계 중환자실에서 1년 넘게 일해 보니까 번개탄이랑 수면제는 살아남을 확률이 거의 90%이고, 뇌 손상 입은 상태로 평생 살아야 됨. 익사는 불어 터져서 안 예쁘니까 패스. 직빵인 높은 곳에서 번지점프가 최고” 등 지인과 주고받은 메시지 캡처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B씨의 부적절한 사진과 글은 인스타그램뿐만이 아니었다.

그의 블로그에 B씨는 병실에서 쓰는 의학용어를 잔뜩 늘어놓으며 딸꾹질을 하는 중환자에게 “할아버지 호흡기 잠깐 뗄까? 명도 떼지는 수가 있어”와 같은 말을 아무렇지 않게 써놨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같은 직장의 동료들이 “너무 창피하다”, “정신 나갔다” 등의 반응을 보였고, 한 의사는 “그저 의학용어 현란하게 잘 쓰고 매 순간 병원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의료 전문직인 자기 자신에 취해서 자랑하는 인간쓰레기”라는 댓글을 남겼다.

한편 해당 병원 측은 이 같은 사건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사실관계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