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연 ‘에미상’ 빛낸 한국 전통의 美… 댕기머리 이어 이번엔 첩지

By 연유선

배우 정호연이 이번에도 한국의 전통 머리스타일을 전 세계에 알렸다.

13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마이크로소프트 극장에서 열린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74th Primetime Emmy Awards, 이하 에미상)의 시상식이 열렸다. 에미상은 미국에서 열리는 시상식 중 TV 드라마 부문에서 가장 권위가 높은 상이다.

연합뉴스

정호연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으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올라 참석했다. 그는 시상식을 앞두고 열린 레드카펫에서 한국의 멋을 뽐냈다.

정호연은 이날 ‘첩지(疊紙)’ 패션을 선보였다. 단발머리 밑부분을 안으로 말아올린 뒤 앞머리 위에 생긴 가르마에 분홍빛 꽃모양 헤어핀을 꽂은 것이다.

첩지는 조선시대 왕비 등이 쪽머리에 얹어 치장하던 장신구다. 함께 선보인 홀터넥 드레스는 한국의 전통 공예품으로 쓰이는 자개를 떠올리게 한다.

제니 조. SNS

앞서 정호연은 지난 3월 미국 배우조합상(SAG) 시상식에선 전통 댕기머리 스타일로 한국의 미를 알렸다. 이는 프랑스 패션 브랜드 루이비통이 브랜드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하는 정호연에게 제작을 요청받아 특별히 연출한 패션이었다.

당시 영국 패션지 ‘글래머’는 “댕기머리 리본에서 영감을 받은 맞춤형 장신구로 아름다움이 올라갔다”고 했고, ‘보그’도 “한국적 유산과 고전적 할리우드의 매력을 잘 조합했다”고 호평했다.

연합뉴스

한편 정호연의 여우조연상 수상은 불발됐다. 이 상은 넷플릭스의 또 다른 오리지널 시리즈 ‘오자크’의 줄리아 가너에게 돌아갔다. 박해수·오영수가 후보로 지목된 남우조연상 부문에선 HBO 오리지널 시리즈 ‘석세션’의 매튜 백퍼딘이 호명됐다.

오징어게임은 지난 4일 열린 기술진·스태프 대상 시상식에서는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지영 역을 맡은 배우 이유미는 드라마 부문 여우단역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