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적 포기하고 첫 도전한 한국 귀화 시험 결과에 ‘입틀막’한 강남 (영상)

By 이현주

일본 국적의 강남이 한국 귀화 시험에 도전했다.

18일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에는 ‘강남이 일본 국적 포기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영상에서 강남은 귀화시험 준비 과정부터 결과까지 공개했다.

이날 강남은 귀화 시험이 20일 남은 상황에서 “1년에 세 번밖에 없는 필기시험을 앞두고 있다”라며 기출문제를 풀었다.

생각보다 쉬운 문제에 강남은 “붙을 것 같다. 너무 쉽다. 떨어지면 창피할 것 같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이후 시험 당일 강남은 “드디어 귀화 시험을 본다”라며 “어제 공부를 해야 했는데 몸 상태가 안 좋았다. 그래도 문제 잘 읽고 열심히 하겠다”라고 의지를 다졌다.

1시간 뒤 시험을 마치고 나온 강남은 “한국인이 되기 위해 박 터지기 공부를 했는데 너무 어려워서 패닉이 왔다”라며 예상보다 어려웠던 난이도에 당황했다.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그는 “한국 사람들도 어려울 것”이라며 “시험에 100% 떨어질 것 같다”라고 걱정했다.

며칠 후 찾아온 결과 발표 날, 시험 결과는 불합격이었다.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그동안 열심히 시험을 준비했던 강남은 “너무 어려웠다”라며 실망한 기색을 드러냈다.

이를 본 아내 이상화는 “시험 기회 두 번 남았다, 다음을 위해 박수치자”라며 응원해 훈훈함을 자아냈다.

강남 또한 “아직 (시험 기회) 두 번 남았다”라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유튜브 채널 ‘동네친구 강나미’

한국인 어머니와 일본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강남은 이상화와 결혼을 앞두고 한국으로 귀화해 화제를 모았다.

강남은 귀화 신청서 제출 후 귀화 심사(필기시험, 면접 심사)를 본격적으로 준비해왔다.

누리꾼들은 “한국어 잘해서 찰떡처럼 붙으실 겁니다”, “멋지다! 다음 시험엔 좋은 결과 나오길 바랍니다”, “귀화 결정하신 거 정말 응원합니다”, “한 번에 붙으면 인간미 없어요! 다음번엔 꼭 붙으실 거예요”라며 강남을 응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