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최후’ 기록한 류성룡 달력 일본에서 돌아왔다

By 연유선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에 오른 문신이자 ‘징비록’의 저자인 류성룡(1542~1607)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달력이 일본에서 한국으로 돌아왔다. 관련 유물이 많지 않은 데다 충무공 이순신(1545~1598)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류성룡이 생전 썼던 것으로 추정되는 ‘유성룡비망기입대통력-경자(柳成龍備忘記入大統曆-庚子)’를 확인해 지난 9월 국내에 들여왔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대통력’은 오늘날의 달력에 해당하는 책으로 날짜 옆에 일정이나 개인적인 생각 등을 적는 일종의 다이어리다.

이번에 돌아온 대통력은 경자년(1600년) 한 해의 기록을 담고 있다. 대통력은 국내에서도 남은 유물이 많지 않고 경자년 대통력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물의 크기는 가로 20㎝, 세로 38㎝로 A4 종이보다 조금 길다.

연합뉴스

책자에 적힌 날짜의 분량은 총 203일로 지금으로부터 422년 전의 일상이 기록돼 있다.

문화재청은 “기재된 필적, 주로 언급되는 인물, 사건 정보 등을 토대로 류성룡의 연대기가 기록된 ‘서애선생연보(西厓先生年譜)’ 등을 검토한 결과 그의 수택본(手澤本)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수택본은 소장자가 자주 이용해 손때가 묻은 책을 뜻한다.

연합뉴스

책의 표지에는 총 83자가 남아있는데 위아래가 일부 잘려져 있는 이 글을 해석하면 ‘여해(汝諧)’라는 이름과 함께 ‘전쟁하는 날에 직접 시석(矢石·화살과 돌)을 무릅쓰자 부장들이 진두지휘하는 것을 만류하며 말했다’고 적혀 있다.

‘여해’는 충무공을 부르는 또 다른 이름으로 이순신의 자(字)이다.

KBS뉴스 보도 캡처

이어진 글은 “‘대장께서 스스로 가벼이 하시면 안 됩니다.’ (그러나 듣지 않고) 직접 출전해 전쟁을 독려하다 이윽고 날아온 탄환을 맞고 전사했다. 아아!”라고 적혀있다.

부하 장수들이 이순신이 직접 진두지휘하는 것을 말리며 ‘대장께서 스스로 가벼이 하시면 안 됩니다’라고 말했다는 부분은 그간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내용이다.

이 유물은 일본인 소장자가 2년 전 경매를 통해 사들였고, 김문경 일본 교토대 명예교수가 올해 5월 문화재청과 재단 측에 알리면서 그 존재가 확인됐다.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향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안전하게 보존 관리하면서 조선의 과학 문화재와 함께 류성룡 관련 원천 자료로서 연구·전시 등에 폭넓게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