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쌀 의무매입, 농민에 별로 도움 안 돼”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쌀이 수요량의 3% 이상 초과 생산되거나 수확기 가격이 지난해보다 5% 이상 하락할 경우 정부가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것이 골자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여당 반대에도 지난 19일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단독 처리했다.

YTN 뉴스
양곡관리법 반대 의사 표하는 국민의힘 농해수위 위원들 | 연합뉴스

양곡관리법 개정안은 법제사법위원회에 넘겨졌고, 법사위를 통과하면 본회의에 상정된다.

윤 대통령은 다음날 출근길에 “어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는데, 농민에게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국회에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조금 더 심도 있게 논의해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YTN 뉴스

이어 의무 매입시 과잉공급 물량을 폐기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 재량사항으로 맡겨놓아야 수요와 공급 격차를 줄이면서 재정과 농산물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강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면서 민주당이 법안 처리를 강행할 경우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민주당의 법안 강행 처리를 비판하며 “쌀농가에만 특혜를 주고 쌀 과잉생산으로 국가가 1조원 넘는 돈을 매년 부담하게 하면서 쌀농사를 짓지 않는 농민들의 몫을 빼앗아 가는 아주 나쁜 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에도 한덕수 국무총리와 회동하며 양곡관리법의 부작용을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야당이 통과시키려는 양곡관리법, 노동조합법 등 일부 법안은 상당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무엇이 국가와 국민에 이로운지가 유일한 판단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YTN 뉴스
YTN 뉴스

여당은 양곡관리법이 통과되면 정부가 쌀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해 연간 1조원 이상 세금이 투입될 것을 우려한다.

또 쌀소비 감소로 쌀가격은 하락하는데, 법이 시행되면 쌀 과잉생산이 굳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