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새 대통령실 이름 ‘피플스 하우스’ 제안”

By 김우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대통령실 이름에 대해 임시로 ‘피플스 하우스’(People’s House·국민의 집)를 제안했다.

24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공개한 인터뷰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국민적 관심이 높은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서 “새 대통령실 이름을 국민에게 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산 국방부 청사 / 연합뉴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임시로 ‘People’s House’를 제안했다.

앞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름과 의미를 전 국민 대상으로 공모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WSJ은 윤 당선인이 ‘실용적인 외교 정책’을 시사했다고 평가했다.

윤 당선인은 “미국과 중국의 지속적인 긴장은 한국에 기회이자 위기일 수 있다”면서 “미국·중국과 평화·공동번영·공존을 이룰 방법이 있다고 본다”고 생각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외교정책에서 모호한 자세를 취하거나 뒤집는 것으로 보이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윤 당선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에서 한국과 미국의 동맹강화를 논의할 것”이라며 “일본과도 관계 개선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WSJ은 2018년 이후 한·미 연합 훈련이 축소됐다고 평가하며 윤 당선인은 가을이나 내년 봄까지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을 구상한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 연합뉴스

미국·일본·호주·인도의 대중국 견제협의체 쿼드(Quad) 참여 여부에 대해 윤 당선인은 “한국이 바로 초청받을 거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라며 “기회가 주어지면 긍정적으로 참여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대북 정책에 관해 문재인 정부보다 더 강경한 노선이 될 것이라면서도,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현 정부가 약속했던 인도적 지원보다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취임 뒤 최우선 과제로 ‘규제를 없애는 것’을 꼽았다.

윤 당선인은 “정부의 역할은 시장에 개입하거나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부는 시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정상화할 수 있는 정책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