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초등생 주 2회 ‘등교 전 신속항원검사’ 검토 중인 교육부

By 이서현

새학기가 시작되면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은 주 2회 신속항원검사 뒤 음성이 나왔을 때만 등교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당국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이 1주에 2번 등교 전 집에서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음성이 나온 뒤 등교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14일 “등교 전 가정에서 검사 후 등교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어서 감염에 취약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서울시교육청이 기숙사가 있는 학교에서 주마다 신속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시범 운영했던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 무증상 확진자를 조기 발견해 학교 내 집단감염을 막고 학교 방역 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연합뉴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1일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총 330만 명에게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무상 배포하고 학생 1명당 1주에 2회씩 5주간 검사하는 방안을 시도교육청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원 대상은 유치원생 59만 명과 초등학생 271만 명 등 총 330만 명이다.

학생 한 명에게 주당 2개씩 5주분, 총 3300만 개가량을 지원 예정이다.

연합뉴스

자가 검사 결과 키트에서 양성이 뜨면 인근 PCR 검사소 등에서 추가 검사를 하게 된다.

음성이 떴을 때는 정상등교가 가능하다.

학부모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찬성하는 부모들은 오미크론 확산세에도 학교를 정상 등교하려면 자가검사를 통해서라도 불안감을 조금이라도 더는 것이 낫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

반면 일부는 자가검사키트의 정확성이 낮은데 등교를 위해 1주일에 2번이나 검사를 한다는 것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 학부모는 “이럴 바엔 그냥 원격수업이 나을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교육부는 시·도 교육청과 재원 확보 등 협의를 거쳐 이번 주 초 구체적 실행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