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초이’ 황기환 지사… 순국 100년 만에 ‘한국인’ 등록됐다

By 연유선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실제 인물로 알려진 황기환 애국지사에게 순국 100년 만에 대한민국 국민임을 나타내는 공적 서류가 부여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가보훈처는 7일 후손이 없어 무적(無籍)으로 남아있던 황 지사의 가족관계 등록 창설을 완료했다. 오는 10일에는 대전현충원에서 있을 유해 봉환식에서 박민식 보훈처장이 이를 헌정한다고 밝혔다.

황 지사는 1912년 조선민사령 제정 이전에 독립운동을 위해 국외로 이주해 대한민국의 공적 서류상 적(籍)을 한 번도 갖지 못했지만, 가족관계 등록이 창설됨에 따라 한국 국민임을 나타내는 공적 서류가 생겼다.

연합뉴스

보훈처는 황 지사가 임시정부 외교관으로서 독립운동을 펼쳤기에 그의 등록기준지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소재지인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279-24’로 부여했다.

황 지사의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등록기준지와 성명, 성별과 최근 보훈처가 발굴한 제1차 세계대전 미군 참전자 등록 카드에 명시된 출생연월일인 1886년 4월 4일 등이 기재됐다.

보훈처는 지난해 윤동주 시인 등 무적의 독립유공자 167명에 대해 가족관계 등록을 처음 창설했고 지난 2월 독립유공자 32명의 가족관계 등록을 추가로 창설한 바 있다.

황 지사는 1904년 미국으로 건너가 안창호가 조직한 ‘공립협회’에서 활동했다. 1917년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지원병으로 입대, 소대장으로 중상자 구호를 담당했다.

1918년 11월 종전 후 유럽에 있다가 김규식의 제안으로 1919년 6월 파리위원부에서 서기장을 맡아 ‘통신전(通信箋)’을 발행해 유럽 내 언론과 파리강화회의에 참석하는 각국 대표 등에게 송부함으로써 한국독립의 정당성을 알리는데 헌신하기도 했다.

1920년 9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런던위원부 위원에 임명돼 프랑스와 영국에 오가며 외교활동을 펼쳤고 10월에는 영국 언론인 매켄지와 ‘대영제국 한국친우회’ 결성을 주도했다.

뉴욕과 런던에 오가며 독립운동을 계속하던 중 황 지사는 1923년 4월 후손 없이 뉴욕에서 별세했다.

박민식 보훈처장은 “그동안 직계 후손이 없어 호적이 없던 황기환 지사께서 순국 100년 만에 대한민국 공식 서류상에 등재됨으로써 완전한 대한민국인이 되셨다”며 “무호적 독립유공자의 가족관계 등록 창설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