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출전도 못하는데 한국대표팀 ‘김치 200kg’ 들고 간다는 소식에 열폭한 중국

By 이현주

중국 여러 언론이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한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이 대회 기간 먹을 김치를 두고 ‘파오차이’라고 표현했다.

중국 누리꾼들도 “김치는 중국 것”이라고 댓글을 달아 또다시 ‘김치 공정’ 논란이 벌어질 조짐이다.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13일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한국 축구대표팀은 카타르 월드컵 기간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부터 김치를 제공받는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우리 선수단을 위해 카타르 현지에 약 200kg의 김치를 공급할 계획이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이 소식을 전하며 ‘월드컵 시작 전 한국 선수들보다 김치가 먼저 카타르에 도착했다’ 등의 기사를 쏟아냈다.

환구시보 캡처

특히, 매체들은 김치의 중국어 표기인 ‘신치'(辛奇)가 아닌 ‘파오차이'(泡菜·중국식 절임 배추) 표기를 고수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관련 기사에 “한국은 중국 문화를 모방하고 조작해 자신들의 문화라고 노략질하는 가장 심각한 수준의 국가”라는 댓글을 달았다.

또 “한국인이 아무리 김치를 자신들의 것이라 주장해봐야 그들이 먹는 김치 90% 이상이 중국에서 수출한 중국산”이라고 주장했다.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이와 관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4일 SNS를 통해 “언제쯤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시각을 인정할까. 이젠 그냥 딱해 보인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관영매체가 김치에 관한 기사를 써 논란을 부추기고, 누리꾼들이 ‘중국이 김치 종주국’이라는 댓글을 달게 해 여론을 호도하는 방식의 전형적인 ‘김치 공정’ 수법을 보여주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들 | 연합뉴스

한편, 중국은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했다.

아시아 최종예선 B조 6개국 가운데 5위로 탈락했기 때문.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에 최초로 출전한 후 20년째 5회 연속 불발이다.

이 최종예선에서는 A조의 이란·대한민국과 B조의 사우디아라비아·일본·호주 등 5개국이 월드컵 출전 티켓을 얻었다.

여기에 개최국 카타르까지 더해 아시아 6개국이 출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