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릴 도와준 한국, 고마워요” 튀르키예 9살 소년이 번역기로 전한 인사

By 이현주

“감사합니다. 당신은 우리를 혼자 두지 않았습니다.”

튀르키예의 한 9살 소년이 지진 피해 이후 도움의 손길을 내민 한국에 감사 인사를 전해 감동을 주고 있다.

재한유엔기념공원은 지난 17일 후세인 카안으로부터 받은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를 공개했다.

재한유엔기념공원 인스타그램 캡처

튀르키예어를 온라인 번역기를 이용해 영어와 한국어로 번역해 문장은 다소 서툴렀지만, 내용은 큰 울림을 준다.

후세인은 자신을 튀르키예 남서부 데니즐리에 사는 9세 소년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터키 지진 이후에 여러분들은 우리를 혼자 두지 않았다”라며 “당신은 많은 생명을 구했고 우리를 도왔다”라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고맙다는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며 “나는 자라서 좋은 사람이 될 거고 한국을 방문하겠다”라고 말했다.

재한유엔기념공원 인스타그램 캡처

메시지에는 한국 긴급구호대 활동사진과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된 명민호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 등도 담겨 있었다.

6·25 당시 한국인 소녀에게 수통을 건네는 튀르키예 군인의 모습과 지진으로 피해를 본 튀르키예 소녀가 한국 긴급구호대가 건네는 물을 마시는 모습이 같은 구도로 그려진 그림이다.

이후 후세인은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한국을 좋아해 한글을 공부하는 아빠의 도움을 받아 한국을 비롯해 우리를 도와준 여러 국가 사람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보내며 소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73년 전 터키가 한국을 도왔듯이 이번에 한국의 특수구조대가 터키를 도왔는데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사진 | 이재민 텐트 사이로 걸어 다니는 튀르키예 어린이들. 연합뉴스

유엔기념공원 측도 후세인에게 답장을 보냈다.

공원 측은 “튀르키예는 평화와 자유를 위협받고 있던 대한민국을 도와준 22개 나라 중 하나였고 그때부터 두 나라는 오랫동안 우정(형제애)을 유지해왔다”라며 “후세인 군이 상냥하고 착한 마음을 가진 건강한 사람으로 자랄 거라 믿는다”라고 전했다.

재한유엔기념공원 인스타그램 캡처

유엔기념공원은 6·25 전쟁에서 전사하거나 그 이후 작고한 유엔군이 안장된 곳이다.

묘역에는 튀르키예군의 유해도 안장돼 있다.

튀르키예는 1950년 6·25전쟁 당시 22개 참전국 중 네 번째로 많은 2만 1212명을 파병했고 1000여 명의 전사자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