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어민 죽을 뻔” 속초 홍게 어장에 ‘북한 미사일’ 떨어졌다

By 이서현

북한이 지난 2일 분단 이후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영해 근처로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그간 해안포와 방사포를 NLL 이남으로 쏜 적은 있으나 탄도미사일은 사상 최초다.

연합뉴스TV

2일 오전 8시 50분쯤, 북한이 쏜 미사일은 속초 동쪽 57㎞ 공해상에 떨어졌다.

인근에서 조업 중인 어선들은 급히 철수했다.

특히 미사일이 떨어진 바다는 평소 우리 홍게잡이 통발 어선들이 많이 모이는 어장이다.

자칫 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었던 위험한 상황이었다.

YTN 뉴스
YTN 뉴스

이금철 홍게 통발 선장협회 강원지부 협회장은 YTN과 인터뷰하며 “일찍 들어와 망정이지 어장 자체가 홍게 통발 핵심적 어장이기 때문에 그 장소에서 조금 늦게 들어왔으면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고 말했다.

YTN 뉴스

 

해경은 만일에 대비해 양양 기사문항 이북 해상에 대한 조업을 통제했다.

북한의 도발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우리 군도 이날 공군 F-15K 및 KF-16 전투기를 출격시켜 NLL 북쪽 공해상에 3발의 미사일·유도폭탄 사격을 실시했다.

군의 NLL 이북 미사일 발사도 처음이다.

북한은 한미가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실시하는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을 빌미 삼아 도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北공해로 유도폭탄·공대지 미사일 응징 | 합참

한편, 북한은 이날 ‘하루 최다’로 기록된 미사일 25발가량을 퍼부으면서 7000만 달러(약 994억원) 가까이 지출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 비용은 북한이 한 달간 필요한 물품을 수입하는 데 드는 돈과 비슷한 규모다.

북한은 3일에도 동해상으로 장·단거리 탄도미사일 총 3발을 발사했다.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각종 미사일 발사에 들어간 비용을 합치면 9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