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수가 한국 배우 최초로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 수상한 뒤 자신에게 해준 말

By 김우성

오징어게임오영수(78)가 한국 배우 최초로 미국 골든글로브 남우조연상을 받으며 새 역사를 썼다.

10일 오전 11시(한국 시간) 오영수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의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제79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TV 드라마 부분 남우조연상 수상자로 발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 힐튼 호텔에서 열린 제79회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TV 부문 남우조연상으로 한국 배우 오영수(78)가 호명되고 있다. 베벌리힐스 / AFP 연합뉴스

그는 수상이 발표된 뒤 넷플릭스 측을 통해 “수상 소식을 듣고, 생애 처음으로 내가 나에게 ‘괜찮은 놈이야’라고 말해줬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제 ‘세계 속의 우리’가 아니고 ‘우리 속의 세계’””라며 “우리 문화의 향기를 안고, 가족에 대한 사랑을 가슴 깊이 안고, 세계의 여러분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아름다운 삶을 사시길 바란다, 고맙다”라고 덧붙였다.

MBC ‘놀면 뭐하니?’

오영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에서 오일남 역할을 맡아 열연했다.

그는 ‘테드 래소’의 블렛 골드스타인, ‘더 모닝 쇼’의 마크 듀플라스, 빌리 크루덥, ‘석세션’의 키에란 컬킨 등과 함께 TV 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가 이번 시상식의 주인공이 됐다.

한편 오영수는 이날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골든글로브 홈페이지 캡처, 연합뉴스

앞서 넷플릭스를 비롯해 아마존 스튜디오, 워너브라더스 등 미국 주요 미디어 기업들은 현재 골든글로브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지난해 2월 보도된 HFPA의 부패 스캔들 및 인종차별 논란의 여파다.

넷플릭스가 보이콧을 선언함에 따라 오징어게임의 배우 및 제작진 역시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