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인의 정신적 지주이자 최장수 군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96세로 서거

By 이현주

지난 70년간 영국을 통치해온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96세로 서거했다.

왕위는 여왕의 큰아들인 찰스 왕세자가 찰스 3세로 이어받는다.

찰스 3세는 대부분 사람들이 은퇴하고도 남을 나이인 74세가 되어서야 국왕이 됐다.

연합뉴스

영국 왕실은 8일(현지 시각) 여왕이 이날 오후 스코틀랜드 밸모럴성에서 평화롭게 세상을 떴다고 밝혔다.

여왕은 예년처럼 밸모럴성에서 여름휴가를 보내던 중이었다.

지난 6일까지만 해도 여왕은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신임 총리를 임명했다.

영국의 새 국왕 찰스 3세 | 연합뉴스

하지만 7일 오후 왕실은 여왕이 의료진의 휴식 권고로 저녁 일정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어 8일 정오가 조금 지나자 의료진은 여왕의 건강이 염려스럽다고 발표했다.

이에 BBC는 정규 방송을 중단한 채 여왕 관련 소식을 생중계로 전했고, 전국이 숨을 죽이며 여왕의 병세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여왕의 서거 소식에 버킹엄궁 앞에 모인 런던 시민들 | 연합뉴스

찰스 왕세자를 비롯해 그의 부인 카밀리아 공작부인, 윌리엄 왕세손, 안나 공주 등 왕실 가족들도 속속 밸모럴성에 모여들었다.

여왕은 이날 오후 6시 30분께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임종을 맞았다.

여왕의 장례식은 관례에 따라 열흘 간 추모 기간을 지낸 뒤 국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여왕의 서거 소식을 알리는 버킹엄궁 | 연합뉴스

여왕은 1952년 25살의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오른 뒤 영국의 군주와 영연방의 수장 자리를 지켜왔다.

올해는 즉위 70주년을 맞아 현존하는 세계 군주 가운데 최고령자로 기록되기도 했다.

여왕은 정치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으나 국가 통합의 상징으로서 특히 나라가 어려울 때 국민의 단결을 끌어내는 데 기여했으며 이러한 역할로 국민의 존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