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나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문제로 친구 둘이 싸웠습니다”

By 이서현

지난해 출산율은 0.81을 기록했다.

0을 향해 달려가는 이 숫자는 그만큼 현재 우리 사회가 아이를 낳고 기르기가 힘든 환경이라는 걸 말해준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런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고민글이 공유됐다.

한 누리꾼은 ‘친구 둘이 싸웠는데 어떤 의견이 맞는 건가요?’라며 다른 이들의 의견을 물었다.

사연을 정리하자면 이렇다.

맞벌이인 친구 A와 전업주부인 친구 B는 각각 5살, 4살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tvN ‘미생’

어느 날 A가 친구들이 있는 카톡방에 글을 남겼다.

회사 일 때문에 열이 있는 아이를 해열제와 함께 어린이집에 맡겨 마음이 불편하다는 것.

B는 열이 나면 집에서 봐야지, 그게 무슨 민폐냐고 했다.

연합뉴스

A는 ‘애가 아플 때마다 일을 쉴 수는 없다. 회사가 이해해주지 않는다’라며 ‘미안하지만 어쩔 수 없다. 어린이집에 가면 콧물 기침 달고 사는데 그게 싫으면 집에서 데리고 있어야지 별수 있냐’고 항변했다.

그러자 B는 ‘어린이집이지만 지켜야 할 게 있다. 이런 엄마들 때문에 우리 애가 아프면 원망하는 건 당연하지 않냐’라며 아이가 열이 나면 엄마가 회사를 쉬더라도 데리고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tvN ‘미생’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tvN ‘미생’

두 사람은 냉전에 들어갔고, 다른 사람들에게 누가 맞는지 물어보라고 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진짜 너무 안타깝다” “A가 민폐이고 따지고 보면 B 말이 맞지만 다 사정이 있는데 저렇게 말하는 건 손절하자는 거지” “애들은 진짜 자주 아픈데 그럴 때마다 연차 월차 내는 게 눈치 보이는 게 현실인데.. 둘 다 이해 감” “회사에서 이럴때 재택이라도 전환해주면 나으려만” “아픈 애는 어린이집 안 보내는 게 맞고, 애가 아프면 연차 쓸 수 있게 해주는 게 맞고” 등의 의견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