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끼리 갖다 대면 알아서 계산되는 ‘탭투페이’ 도입

By 김우성

올봄부터 미국 아이폰 이용자들은 더욱 간편한 결제 방식을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난 8일(현지 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들은 애플이 새로운 비접촉식 결제 기능인 ‘탭투페이’(Tap to Pay)를 도입한다고 보도했다.

애플

이 기능이 도입되면 아이폰 이용자들은 매장에서 자신의 아이폰을 업주 아이폰에 갖다 대기만 하면 상품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를 하려면 별도 NFC 단말기가 있어야 했지만, 탭투페이는 하드웨어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이 기능은 비자,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마스터카드 등의 지급결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비접촉식 신용·체크카드와도 작동한다.

외신들은 아이폰이 판매정보시스템(POS) 단말기로 바뀌게 된 셈이라고 평가했다.

애플은 우선 올봄에 이 기능을 지급결제업체 스트라이프와 전자상거래업체 쇼피파이에 제공할 계획이며, 다른 지급결제업체나 앱 개발자들은 올해 후반에 이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

애플은 자사가 누가 무엇을 구매했는지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다며, 애플페이에 사용되는 동일한 기술로 지급결제 데이터가 암호화돼 보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은 수년 동안 간편결제시스템 ‘애플페이’의 국내 도입을 기다리고 있다.

최근 애플과 국내 신용카드사의 수수료 협상에 타결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애플페이 도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NFC 단말기 보급이 마지막 걸림돌로 남아 있어 언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