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확인하면 답장 줘” 3년 전 세상 떠난 딸 사칭해 부모 두 번 울린 ‘스미싱’

By 김우성

3년 전 세상을 떠난 아이를 사칭해 부모에게 ‘미끼’ 문자를 보낸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하늘나라 아이에게서 온 문자’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작성자는 너무 일찍 떠나보낸 자식을 떠올리며 “말도 못 하는 아이였는데, 문자가 왔다. 기쁘기도 하고, 허망하기도 하고, 어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문자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이 범행 대상을 물색하면서 보낸 이른바 ‘스미싱’이었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로 지인 등을 사칭해 긴급 상황을 위장, 악성코드 또는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유포한 뒤 이를 피해자가 클릭하면 개인·금융정보를 탈취해 소액결제 등 피해를 주는 범죄 수법이다.

“아빠, 나 폰 액정이 깨져서 AS 맡기고 임시폰 대리 받아 연락했어. 통화 안 되니까 문자 확인하면 답장 줘”

온라인 커뮤니티

문자를 보낸 보이스피싱 조직은 딸을 사칭하며 휴대전화 액정이 부서져 수리를 맡겼다면서 작성자에게 은행 계좌 인증을 요구했다.

작성자는 “어린이집 다니는 동생에게 연락해 보라고 하니 답은 온다. 스미싱이었다”라며 발신인의 전화번호를 공개하기도 했다.

작성자는 또 이날 한 장례업체로부터 5일 후에 아이의 제삿날이라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며 씁쓸함을 드러냈다.

그는 3년 전 먼저 떠난 딸에게 “네가 살아있다면 다른 뭐든 해줬을 텐데, 휴대전화에 카카오톡이라도 세팅해서 바다에 뿌려줄까…”라고 말했다.

이어 “의료사고로 고생만 하다가 하늘나라로 갔는데, 억울함도 못 풀어주고. 살아 있었으면…”이라며 “한없이 이쁜 딸, 사랑한다”라며 글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