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노력해도 나아지지 않는 ‘반려문화’에 강형욱이 털어놓은 진심

By 김우성

한국의 반려문화 개선을 위해 꾸준히 애쓰고 있는 ‘개통령’ 강형욱.

그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반려문화에 대해 걱정과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YouTube ‘강형욱의 보듬TV – Dog Trainer Kang’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훈련사 강형욱이 유튜브 실시간 방송 중 했던 이야기가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날 강형욱 훈련사는 실시간 방송을 하던 중 “요즘 보면 정말 질서와 매너를 잘 지키는 분들도 있지만, 수업 끝나면 ‘땡!’인 분들도 있는 거 알고 있다”며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그는 “나도 (그런 모습의 사람들을) 몇 번 봤고, 지적했고, 그래도 그냥 그렇게 다니더라. 앞에서 교육을 잘 받아도 뒤에서 그런 행동들을 보여주는 걸 보면 아주 많이 씁쓸하다”고 털어놨다.

YouTube ‘강형욱의 보듬TV – Dog Trainer Kang’

그는 자신의 센터 주차장에서 가만히 서서 오가는 사람들을 지켜볼 때가 있다고 했다.

강 훈련사는 “차 문을 확 열어서 개가 막 튀어나온다. 그런 모습을 보면 아직 우리는 선진 반려문화를 누릴 자격이 없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계속 사나운 개가 많은 것이 당연하고, 계속 짖는 개가 많은 것이 당연하고, 개 키우는 사람들도 개 키우는 사람들을 욕하고 혐오하는, 그게 당연한 게 아닌가, 자업자득 아닌가? 이런 생각을 종종 한다”고 말했다.

YouTube ‘강형욱의 보듬TV – Dog Trainer Kang’

그는 씁쓸한 표정으로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서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위선적이고 역겨운지…”라며 “이건 개 안 키우는 사람과 키우는 사람들 간의 싸움이 아니다. 개 키우는 사람들 간의 싸움이다”고 지적했다.

강형욱 훈련사는 작은 개를 풀고 다니는 행동,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면서 휴대폰만 보는 행동 등 여러 잘못된 행동들을 지적하면서 “대체 왜 그러는 거냐”고 묻기도 했다.

YouTube ‘강형욱의 보듬TV – Dog Trainer Kang’

해당 내용은 지난해 12월 강형욱 훈련사가 유튜브 채널 ‘강형욱의 보듬TV – Dog Trainer Kang’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한 방송 내용 중 일부다.

해당 방송을 본 누리꾼들은 “개를 키우는 사람으로서 저 말 하나 틀린 게 없다”, “많이 지쳐 보인다”, “다들 노력해야 변할 수 있다” 등 여러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