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노 대신 우유 넣은 ‘카페라떼’ 먹어야 하는 이유

By 연유선

아메리카노 대신 우유를 넣은 커피가 항염증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진은 우유 속 단백질 성분이 커피와 만날 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커피와 우유에 각각 함유된 폴리페놀과 아미노산 성분을 이용했다.

면역세포에 인공적으로 염증을 유발시킨 뒤 한 그룹엔 아미노산과 폴리페놀을 섞어 투여했으며 다른 한 그룹엔 동일한 양의 폴리페놀만을 투여했다.

CANVA

그 결과, 아미노산과 폴리페놀을 섞어 투여한 면역 세포는 폴리페놀만 투여한 세포보다 항염증 효과가 2배 더 뛰어났다.

코펜하겐대 교수이자 연구 저자인 마리안 니센 룬드는 “폴리페놀이 아미노산과 반응함에 따라 면역 세포의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증 효과가 강화됐다”며 “이번 연구는 야채 등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단백질로 구성된 고기 요리 등의 조합도 유사한 항염증 효과를 보일 것이란 가능성을 보여주는 연구다”고 말했다.

한편, 우유를 넣은 커피는 골다공증과 치아변색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우유의 카제인 성분이 커피 속 탄닌에 의해 치아가 착색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번 연구는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에 최근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