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피해 도망가라”… 소방관들, 꽁꽁 묶인 개들 ‘목줄’ 끊어줬다

By 연유선

강원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는 숨 가쁜 상황에서도 소방대원들이 동물들의 목줄을 일일이 끊어준 덕에 다른 대형산불보다 동물 피해가 적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2일 동물자유연대는 강릉 산불 재난현장을 찾아 동물 피해 현황을 조사했다.

동물자유연대 인스타그램

대형산불이 날 때면 미처 목줄을 풀어주지 못해 반려견이 목숨을 잃는 사례가 허다하다.

그러나 피해지역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그리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번 산불에서 동물 피해는 크지 않았다.

송지성 동물자유연대 위기동물대응팀장은 “산불이 나면 대개 줄에 묶인 반려견들이 피해를 보는데, 소방관분들이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목줄을 다 제거해주셨다고 하더라”며 “예상외로 동물 피해가 많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물자유연대 인스타그램
동물자유연대 인스타그램

동물자유연대는 다만 산불 당일 ‘목줄에 묶인 채 꼬리를 다리 사이로 숨기며 덜덜 떠는 개들’이나 ‘가까스로 불은 피했으나 목줄을 길게 늘어뜨린 채 우왕좌왕하며 헤매던 개’를 봤다는 주민 목격담을 토대로 추가 피해를 확인하고자 마을 구석구석을 살피고 있다.

13일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인된 반려동물 피해는 탈출하다가 차에 치여 죽은 반려견 1마리, 줄에 묶인 채 숨진 반려견 2마리다.

단체는 “산불을 진화하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동물들이 도망갈 수 있도록 목줄을 끊어주신 소방대원들과 구조하는데 힘써주신 강릉시 그리고 지역 내 동물단체 활동가들의 노력 덕분”이라며 감사한 마음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