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로부터 밤새 지켜준 소방관들 참 고맙습니다” 시골 마을 할아버지가 보낸 손편지

By 김우성

지난달 중순, 중앙119구조본부에 편지 1통이 도착했다.

지난달 초 강원과 경북 일부를 휩쓸고 간 동해안 산불 당시 화마로부터 마을을 지켜준 소방관들에게 70대 노인이 직접 쓴 감사 편지였다.

11일 소방청에 따르면 만우마을 주민 김준기 씨는 당시 밤새 진화 작업을 벌인 소방관들에게 참 고맙다며 편지를 썼다.

강릉에서 시작된 산불로 강원 동해시 만우마을이 6일 폭격을 맞은 듯 초토화된 모습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지난달 5일 새벽 강릉 옥계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동해시 만우마을을 향해 번졌다.

같은 날 오전 5시께 수도권119특수구조대가 도착했을 때는 마을 주민들이 사찰(법륜사)과 인근 솔밭을 필사적으로 지키고 있었다.

구조대는 소방펌프차를 배치해 마을 방어선을 구축하고 주민들을 대신해 진화에 나섰다.

이날 저녁 10시께 큰불이 잡혔지만, 돌풍으로 불씨가 되살아날 우려가 컸다. 결국 소방대원들은 다음날까지 밤을 새우며 진화 작업을 진행했다.

울진 산불 진화 작업 중인 공중진화대원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김준기 씨는 편지에 “산 주변에서 사방으로 불이 타들어 오는데 거의 모든 것을 포기했었다”며 “그때 소방대원들이 진화작업을 하며 노련한 모습을 보여주자 마음이 안정됐다”고 썼다.

이어 “집 주변에 머물며 밤새도록 잔불까지 지켜줘서 불안한 마음을 잊을 수 있었다”며 “대원분들의 노고를 마을 주민의 한 사람으로 인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현했다.

김 씨는 “최선을 다해주신 친절한 대원들과 함께했던 시간이 생각난다”며 “홍일점(여성 대원) 한 분이 특히 감명 깊었다. 열심을 다하는 모습이 최고였다”고도 덧붙였다.

당시 현장에 투입된 구조대는 모두 7명이었다. 여기에는 여성인 최다희 대원이 속해 있었다.

현장에 출동했던 장용출 대원은 “당연한 일을 했음에도 정성스러운 편지를 보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주민들의 소중한 터전을 지켜내서 소방관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준기 씨가 쓴 손편지.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