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신청 없이 무단으로 ‘병사 몫’ 급식 먹는 간부들…”무려 73만 끼”

By 김우성

감사원 조사 결과, 군이 급식 예산을 엉터리로 운영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일부 간부들은 급식을 신청하지 않은 채 영내 식당에서 병사들에게 배정된 음식을 먹기도 했다.

감사원이 14일 발표한 육군본부 정기 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이렇게 줄어든 병사의 몫이 육군 11개 사단에서 1년 6개월 동안 무려 73만 3,835끼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외 거주 간부들은 급식을 사전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절차 없이 출퇴근을 하며 영내 급식을 무단으로 먹은 것이다.

배정된 양만큼 급식이 되는 만큼 이러한 간부들의 무단 취식은 병사들의 급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또한, 군의 급식 방침에 따르면 영외 거주 간부들은 영내 식당을 이용할 때마다 한 끼에 병사 1인당 기본 급식비(지난해 기준 8,493원)의 3분의 1을 월급에서 공제한다.

군 간부의 대부분은 병사들이 사용하는 영내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하는데, 문제는 간부 공제액은 ‘하루 평균’ 급식비를 기준으로 산정하면서 하루 세끼 중 가장 비싼 점심을 먹는다는 것.

예를 들어 2,831원을 내면서 3,744원짜리 점심을 먹는 셈이다. 결과적으로 간부가 점심 한 끼를 먹을 때마다 913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2017~2020년 간부 8만2,000여 명이 총 1억6,542만 끼를 먹었고, 엉터리 운영 때문에 684억 원이 병사 급식 예산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감사원은 “영내 급식을 이용한 간부에 대해 급식비 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또 간부들에게 부당하게 식재료를 더 제공해 병사 급식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육군은 이날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겸허하게 수용하며 빠른 시일 안에 간부 영내 급식 공제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사는 육군에만 한정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