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개막식 ‘한복 논란’에 공식 입장 밝힌 주한중국대사관

By 이서현

주한중국대사관은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의 한복 논란에 대해 “한국 측이 조선족을 포함한 중국 각 민족 인민들의 감정을 존중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8일 주한 중국대사관은 대변인 명의 입장문을 배포하고 “‘문화공정과 ‘문화약탈’이라는 말은 전혀 성립될 수 없다”며 이같이 전했다.

대변인은 “중국 조선족과 한반도 남북 양측은 같은 혈통을 가졌으며 복식을 포함한 공통의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전통문화는 한반도의 것이며 또한 중국 조선족의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복은 한국의 전유물이 아니라 중국 소수민족의 전통의상이란 점이라는 것을 인정하라는 요구로 읽히는 대목이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등장한 한복 | 연합뉴스

대변인은 “최근 한국의 여론이 중국 조선족 대표가 민족의상을 입고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 일에 대해 주목하고 있고, 이로 인해 일부 언론에서 중국이 ‘문화공정’과 ‘문화약탈’을 하고 있다며 억측과 비난을 내놓고 있는데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며 “중국 네티즌들 특히 조선족들은 이에 대해 매우 불만스러워하고 있으며, 일부 한국 언론에서도 우리 대사관 측의 입장을 묻고 있다”고 입장 표명을 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 사전공연 도중 경기장의 대형 화면에 소개된 지린성 바이산 장면 | 연합뉴스

그러면서 “중국은 56개 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라며 “중국의 각 민족 대표들이 민족의상을 입고 베이징 동계올림픽이라는 국제 스포츠 대회와 국가 중대 행사에 참석하는 것은 그들의 바람이자 권리”라고 밝혔다.

해당 입장문은 ‘한복’이란 단어 대신 ‘중국 조선족 의상’ ‘민족의상’ 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이는 ‘한푸(Hanfu·漢服)’에 대한 단어 논란을 의식해 구체적인 지칭을 피한 것으로 보인다.

대변인은 마지막으로 “올해는 중한 수교 30주년이자 중한 문화교류의 해로, 양국이 함께 노력하여 각 분야에서의 협력을 심화하고 양국 국민 간의 우호 감정을 촉진하여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