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메뉴 없어 상식적” 日언론의 한미정상 만찬 평가

By 이서현

보수 우익 성향의 일본 산케이 신문이 지난 21일 한·미 정상회담 만찬에 반일 메뉴가 나오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한·미·일 협력을 중시하는 윤석열 정권의 손님 접대가 지극히 상식적이었다는 평가도 내놨다.

일본은 2017년 한미 정상회담에서 나온 메뉴 중 하나인 독도새우를 두고 반일 메뉴라며 반발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만찬 메뉴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직후 진행된 만찬에는 팔도에서 나는 제철나물을 고추장 소스에 비벼 먹는 산채 비빔밥과 미국산 소고기를 한국식으로 양념한 갈비구이가 주메뉴로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만찬 메뉴 | 대통령실 제공

후식으로 미국산 견과류 등과 이천 쌀로 만든 쌀 케이크, 만찬주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밸리에서 한국인이 경영하는 와이너리 와인이 대접됐다고 설명했다.

산케이는 이날 만찬 메뉴를 자세히 전하며 외교적 코드가 ‘한·미 조화’였다는 해석도 덧붙였다.

이번 보도는 2017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첫 한미 정상회담 때 ‘독도새우’가 나왔던 것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7년 만찬에 나온 독도새우 | 대통령실 제공

산케이는 “한국의 문재인 전 정권은 2017년 트럼프 대통령 방한 만찬에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는 ‘다케시마’의 한국명인 ‘독도’를 따서 이름 붙인 새우 요리를 내놓아 일본의 반발을 부른 바 있다”고 전했다.

2017년 11월 트럼프 방한 당시 청와대는 ‘독도새우’ 요리(독도새우를 넣은 복주머니 잡채)를 내놓았다.

독도 새우는 독도 인근 깊은 바다에서 주로 잡히는 닭새우, 꽃새우, 도화새우를 통칭한다.

2017년 한미정상회담 만찬 | 연합뉴스

당시 일본은 외무성, 주한대사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한국에 항의했다.

나중에 총리가 되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일본 정부 대변인)이 공개적으로 불쾌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한편, 이번 만찬에 쓰인 와인이 부적절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더불어민주당 박영훈 전국대학생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21일 만찬에 만찬주로 ‘바소'(VASO)가 올라왔다. 바소를 만드는 다나 에스테이트는 전두환 전 대통령 아들 전재만 씨와 그의 장인 이희상 전 동아원 회장이 함께 운영하는 곳이다”고 주장했다.

대통령실 제공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독재자에게 경고의 서한을 보냈음에도 시간이 지나 그 독재자 아들이 만든 와인을 마신 셈이다”면서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실은 와인 ‘바소’의 선정 이유로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의 한 와이너리에서 만든 와인으로 양국 간 협력을 상징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바소는 과거 지난 2010년 이명박 정부 시절에 G20 정상 회의 만찬주로도 선정된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