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횡단하는 어르신들 지키려고 사비 털어 ‘장수의자’ 만든 경찰관

By 이서현

어르신들은 왜 무모할 정도로 무단횡단을 하는 걸까.

이유가 궁금했던 경찰은 어르신들에게 직접 물었고, 한 어르신이 답했다.

“무릎도 아프고 다리도 아픈데 언제 기다려?”

경찰은 ‘아! 그럼 무릎하고 다리만 안 아프게 해드리면 무단횡단을 안 하시겠구나!’ 이런 답을 얻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이렇게 탄생한 것이 바로 횡단보도 앞에 어르신들이 앉을 수 있게 만든 ‘장수의자’다.

최근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에는 장수의자를 만든 유창훈 경정의 인터뷰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 따르면 유 경정이 장수의자를 만드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세상에 없는 의자이다 보니 예산 확보도, 생산 업체 찾기도 어려웠던 것.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많은 업체에 거절당한 후 우여곡절 끝에 제작에 성공했지만, 당장 투입할 예산이 없었다.

유 경정은 사비 200여만 원을 들여서 의자 60개를 샀고, 인근 지역 15개 교차로에 우선 설치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당시 아내는 흔쾌히 동의했지만, 오히려 주변에서 의아해했다고 한다.

의구심을 딛고 장수의자를 설치한 지 2년, 지금까지 무단횡단 사망자가 단 1명도 발생하지 않았을 만큼 큰 효과를 보고 있다.

그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아이디어를 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2013년에는 특수 형광 물질을 주택가 가스 배관 등에 발라, 절도를 예방하는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겼다.

스마트폰을 보느라 신호를 잘 인지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바닥 LED 신호등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협력해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또, 실종자 수색에 드론을 투입하는 아이디어도 최초로 냈다.

이전까지 헬리콥터를 지원받아 업무를 수행했는데 이 과정이 쉽지 않아 고민하던 중, 드론이 취미인 팀원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이토록 그가 누군가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 것은 어머니의 가르침이 컸다.

그의 어머니는 과거 5일장을 돌며 장사를 했는데, 당시에는 지역 경찰에게 돈을 건네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어느 날 어머니가 “희한한 경찰이 있더라. 돈 안 받을 테니 장사나 잘하고 가시라고 하더라”며 그에게 “너도 저렇게 어렵고 힘든 사람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유튜브 채널 ‘비디오머그’

어머니의 바람처럼 진정한 민중의 지팡이로 현장을 누비는 유 경정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다.

“저는 항상 위에다 얘기하는 게 지침을 만들든지, 당신네들 역할을 그거고 나는 국민을 위해서 일선에서 뛰는 게 내 역할이다. 공무원 한 사람이 변하면 많은 걸 변화시킬 수 있을 것 같다.”